사관학교 맥락에서 학습자 질문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Learner Questions in the Context of Military Academy
- 주제(키워드) 학습자 질문 , 질문 저해 요소 , 사관학교 , 수업 , Lerner's question , question-inhibiting factor , military academy , instructor
- 발행기관 육군사관학교 화랑대연구소
- 발행년도 2023
- 총서유형 Journal
- DOI http://dx.doi.org/10.31066/kjmas.2023.79.3.010
- KCI ID ART003011979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육군사관학교 맥락에서 학습자의 질문에 초점을 두고 혼합 연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학습자의 76%, 교수자의 91%가 학습자 1인이 1주일 동안의 수업 중 질문을 2회 이하로 한다고 응답했다. 학습자 질문저해요인(김수란, 2014)에 대한 응답은 학습자의 경우 사회-관계적 특성이, 교수자의 경우 인지적 특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세부 요인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 저학년과 고학년, 남생도와 여생도의 응답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집단 면담과 주제 분석을 통해 생도들이 질문을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5개 범주 10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