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윤리의 관점에서 본 세계시민교육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Care Ethics
- 주제(키워드)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 Care Ethics , Human Right Education , Multicultural Education , Global Education , 세계시민교육 , 돌봄윤리 , 인권교육 , 다문화교육 , 국제이해교육
- 발행기관 한국이민정책학회
- 발행년도 2024
- 총서유형 Journal
- DOI http://dx.doi.org/10.46894/kaipa.2024.7.1.7
- KCI ID ART003099183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연구목적) 이 글의 목적은 돌봄윤리 관점을 주요한 하나의 글로벌 윤리 관점으로 제시하고, 돌봄윤리의 관점으로 기존의 세계시민교육을 재조명하여 새로운 교육방향성의 더 넓은 토대를 다지기 위함이다. (연구방법) 이 글은 돌봄윤리를 기반으로 세계시민교육의 주요 주제인 ‘인간성의 존중,’ ‘다양성의 인정,’ ‘상호연결성과 상호의존성의 이해’가 현재의 교육과정 및 내용 속에서 어떻게 연계되어 이해되고 접근될 수 있을지에대해 규범적 분석(normative analysis)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돌봄윤리의 관점에 기초한다면, 권리보장과 합리적 판단에 치중하는 ‘인권교육’은 약자의 처지를 외면하지 않는 인간성 존중에 보다 주목할 수 있을 것이고, 문화의 병립적 공존이나 동화주의적 시각을 갖는 ‘다문화교육’은 차이와 다양성을 차별과 배제가 아닌 공동체의 자원으로 포용하는 규범적 매개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전지구적 상호연결성과 상호의존성에 대한 이해를 다진 ‘국제이해교육’은 세계시민 간 연대와 신뢰를 보다 공고히 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 및 제언) 이 글의 논의는 세계시민의 윤리로서 돌봄에 주목함으로써 보편적인 인간성을 존중하면서도, 문화・인종・국적 등의 다양성과 차이를 포용하고 인정하며, ‘나-너-우리-국민-세계시민’이 구체적인 맥락과 다양한 층위에서 상호연결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그래서 함께 공감하고 연대하며 책임감을 갖는 미래세계시민을 기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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