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 고객의 선택속성에따른세분시장 특성분석
Segmentation Analysis of Pilates Customers Based on Their Choice Attributes
- 주제(키워드) 필라테스 , 선택속성 , 세분시장 , 재구매 행동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문화스포츠대학원
- 지도교수 김차용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문화스포츠대학원 스포츠비즈니스학과
- 세부전공 스포츠비즈니스학 전공
- 원문페이지 80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288825
- UCI I804:11009-000000288825
- DOI 10.23186/korea.000000288825.11009.0001568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필라테스 센터 선택 시 고객이 고려하는 주요 속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분시장을 설정하여 각 시장별 특성과 재구매 행동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최근 필라테스 참여 경험이 있는 전국의 남녀 약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처리는 참여자의 선택속성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였고, 선택속성 세분화는 K-평균 군집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분산분석을 진행하였고, 재구매 행동 파악을 위해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통해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고객은 센터 선택 시 시설요인, 접근성요인, 지도자요인, 홍보이벤트요인, 프로그램의 다섯가지 요인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요인들을 기준으로 네 개의 세분 집단인 지도자 ·시설중시집단, 접근성중시집단, 전반적선택속성중시집단, 접근성중시·홍보이벤트경시집단으로 분류하였다. 각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참여 특성을 분석한 결과, 각 집단은 거주 지역, 연령대, 가입경로, 운동 시간대 등에서 차이를 보였다. 재구매 의도와 관련하여 접근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지도자요인과 프로그램요인이 중요하게 고려되었다. 특히 접근성을 중요시하는 집단에서는 지도자요인 보다 프로그램요인을 중시했을 때 재구매 의사가 높은 비율로 나타났고, 접근성을 중시하지 않는 집단에서는 지도자요인을 중요시했을 때 높은 재구매 의사를 보였다. 따라서 고객의 필라테스 재구매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접근성과 더불어 지도자요인과 프로그램요인을 향상시키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판단 된다.
more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 문제 6
4. 연구의 제한점 7
5. 용어의 정리 7
Ⅱ. 이론적 배경 9
1. 필라테스 9
1) 필라테스 정의 및 특성 9
2) 필라테스의 발전 과정 현황 13
3) 필라테스의 효과 16
2. 선택속성 19
1) 선택속성의 정의 19
2) 선택속성의 구성요소 20
3) 선택속성 선행연구 24
3. 세분시장 27
1) 세분시장의 정의 27
2) 시장세분화의 기준 28
3) 시장세분화의 필요성 29
4) 시장세분화 선행연구 30
Ⅲ.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조사도구 33
1) 설문지의 구성 33
2) 타당도 및 신뢰도 35
3. 자료처리 방법 37
Ⅳ. 연구 결과 38
1. 선택속성을 통한 세분시장 분류 및 특성 38
2. 세분시장 속성별 특성분석 40
3. 선택속성과 재구매 46
V. 논의 48
1. 필라테스 고객의 선택속성을 통한 세분시장 분류 48
2. 세분시장 별 인구통계학적, 참여과정, 참여형태 특성 비교 49
3. 필라테스 소비자의 선택속성과 재구매와의 관련성 52
VI.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6
Ⅶ. 참고문헌 57
부록 1. 설문지 6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