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교육과정의 특성과 교사의 역할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urriculum and the role of teachers to enhance student agency in the lower primary grades
- 주제(키워드) 행위주체성 , 학생 주도성 , 초등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 , 학습자의 특성 , 초등 저학년의 발달 특성 , 교육과정의 특성 , 교사의 역할 , 몬테소리 교육 , IB PYP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홍후조
- 발행년도 2023
- 학위수여년월 2023.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도움말 대학원 교육학과
- 세부전공 교육과정학 전공
- 세부분야 해당없음
- 원문페이지 279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270974
- UCI I804:11009-000000270974
- DOI 10.23186/korea.000000270974.11009.0001415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지식의 수명주기가 짧아지면서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는 교육현장의 중요한 화두가 되었다. 앞으로 학교 교육은 학생들이 단편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탈피하여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꾸려나가는 힘을 길러줄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끊임없이 팽창하고 발달하는 미래사회의 지식과 기술에 압도되기보다는 이를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OECD(2019)는 2030 미래교육의 지향점으로 학생 주도성(student agency)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이 학생 주도성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대한 공감은 모아지고 있지만 정작 학생 주도성이 무엇이며 어떻게 길러주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출발단계에 있다. 특히 초등교육과정의 관점에서 학생 주도성을 검토하려는 시도는 거의 없으며(Manyukhina, 2022), 더욱이 1, 2학년 학습자의 학생 주도성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가소성이 높은 저학년 시기의 학습자가 주도성을 제대로 신장할 수 있도록 그 기틀을 형성해주는 것은 향후 학생 주도성 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비롯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저학년 학생 주도성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행위주체성(agency)의 맥락을 탐색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 주도성의 개념과 영역을 탐구한다. 또한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은 어떻게 정의될 수 있으며 왜 중요한가를 논한다. 둘째, 학생 주도성을 갖춘 학습자 및 저학년의 특성은 어떠한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먼저 학생 주도성 관련 연구자료, IB PYP, 몬테소리 교육, 교육과정 문서 및 영상 매체 등을 분석하여 학생 주도성을 갖춘 학습자의 특성을 도출한다. 다음으로 저학년의 특성에 대해 연구한 8개의 자료를 비교 및 분석하여 저학년 학습자의 특성을 탐색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아동 주도성에 관한 선행연구의 내용을 분석하여 학생 주도성을 갖춘 저학년 학습자의 특성을 도출한다. 셋째, 저학년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교육과정의 특성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앞서 도출한 학생 주도성을 갖춘 학습자 및 저학년의 특성을 기반하여 추가로 문헌연구를 진행하고 교육과정 특성에 대한 초안을 마련한다. 그리고 초등 저학년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 전문가 20인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2회 진행하고 최종 합의된 교육과정 특성을 도출한다. 넷째,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초등 저학년 전문가 9인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2회 진행하고, 이를 Nvivo12를 활용하여 근거이론접근 방식으로 분석한다. 이때 분석은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방식으로 진행하며, 그 결과는 기존 교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보완하고 새롭게 탐색된 역할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나타낸다. 본 연구과정을 종합하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학생 주도성을 갖춘 학습자의 특성과 저학년의 발달특성 그리고 학생 주도성을 갖춘 저학년의 특성을 도출한다. 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의 특성을 마련하고, 델파이 조사를 통해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교육과정의 특성에 대하여 합의한다. 그 후 저학년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그 결과를 근거이론적 방법으로 분석하고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교사의 역할을 도출한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첫째, 학생 주도성은 학생이 주인의식과 선택의지를 바탕으로 학습을 계획 및 관리해가는 일련의 과정에서 발휘하는 학습전략과 자기조절, 자기반성의 역량이자, 변화와 도전에 주체적으로 대응하며 학습의 결과를 책임지는 윤리적 행위를 의미한다. 그리고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은 수준이 낮은 단계의 주도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저학년 학습자의 발달수준과 사회적 관계 범위 안에서 지식, 기능, 태도를 함양하고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학생 주도성을 갖춘 학습자는 지식과 기능을 갖추고 전략을 발휘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생산적으로 사고하는 등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는 역량을 갖춘 사람이다. 또한 자기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스로 목표를 추구하여 학습을 계획하고 관리해 나가는 도전적 학습자이다. 정의적으로는 높은 자기효능감을 바탕으로 선택역량을 갖추고 도전과 변화에 기꺼이 대응하는 인내심을 갖춘 학습자이자 감정과 충동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실패나 장애물에 낙담하지 않는 회복 탄력성을 갖춘 사람이다. 사회적으로는 공동체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관철시키며 서로 다른 의견을 포용할 줄 아는 관용을 갖추어 사회적 관계를 효과적으로 만들어나가는 도덕적 시민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저학년 학습자는 인지적으로 추상적 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비논리적이며 집중력이 짧으므로 구체물과 시각화 자료를 선호한다. 또한 개인별, 선천적 발달차가 나타나며 자기중심적이고 활동적이며 호기심이 많고 사고가 유연해 통합적 지식습득 경향을 보인다. 정의적으로는 분위기에 약하고 감정표현은 자연스러우나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할 때가 많고 교사 의존도가 높으며 칭찬 욕구가 크다. 사회적으로는 또래집단의 형성기이자 모방 욕구가 크며 일방적이고 비논리적인 대화방식을 사용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넷째, 학생 주도성을 갖춘 저학년은 목적의식을 바탕을 학습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학습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고 활용하는 학습자이다. 또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자신이 잘하는 것을 이해하는 역량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정의적으로는 자신있게 학습에 임하며, 어려운 문제를 만나도 쉽게 포기하지 않으며 결과를 인정하고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습자이다. 그리고 충동적인 감정이 들 때 그 기분을 인지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찾아가는 자세를 지니고 있다. 사회적으로는 타인의 생각을 인정하며 친사회적 행동을 통해 사회적 네트워킹을 하고 공동체감을 발달시키는 주도적 학습자라고 할 수 있다. 다섯째,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교육과정의 특성은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 결과를 통해 ‘교육과정이 전제해야 할 가치와 지향점, 교육과정 편성과 지원,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종합적 성장관리’의 5개 영역의 50개 특성으로 정의되었다.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존재임을 전제한다. 그리고 저학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활동 중심으로 구성하고 실생활과 학습자의 경험을 적극 활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유아적 면모가 강한 저학년을 발달단계를 파악하여 유아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육내용을 통해 주도성의 기반이 되는 기초 기본지식과 기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며, 기초적인 단계에서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이다. 또한 건강과 안전을 도모하고 자신의 감정과 기분을 관리할 수 있는 정서 관련 교육내용이 병행된다. 교수⋅학습방법에서는 저학년 발달단계에 맞추어 구체물과 놀이를 활용하고 내용과 수준, 범위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성공경험을 확대한다. 또한 작은 수준에서 목표를 정하고 간단한 과정을 진행하고 되풀이해보는 것을 통해 인내심을 신장하고 메타인지를 활성화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재능과 소질을 발견하고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통해 종합적 성장관리로 다루어져 발달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여섯째,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교사의 역할은 ‘교수역량, 학생이해 및 지도역량, 교육공동체 형성 및 참여역량, 자기개발 및 관리역량’의 4개 영역을 중심으로 개념화되었다. 먼저 교수역량 영역에서 교사는 학생과 함께 교육과정을 구성해가고, 교육과정을 통해 저학년 학생의 조절된 선택기회를 확대하는 등 재구성과 운영의 전문가이다. 또한 학습과정에서 저학년 학습자가 작은 단위의 성공경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촉진하는 관찰자이다. 그리고 이러한 관찰과 개별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잠재력을 신장하며 협력의 가치를 지원하는 조력자라고 할 수 있다. 학생 이해 및 지도역량에서 교사는 학습자와 라포를 형성하여 소통통로를 구축하고 공감과 성장중심의 지도를 통해 학생의 인격 형성을 도모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교육공동체 형성 및 참여역량에서는 교실을 생각과 의견의 공유가 활발한 소통의 장으로 만들며 개인과 공동체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학급을 운영하는 민주적인 교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동료교사 간 협력을 통해 교수역량을 증진하고, 학부모와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환경을 만들어 가는 전문가이다. 마지막으로 자기개발 및 관리역량에서 교사는 학생이 학습의 주체자라는 교육관을 바탕으로 자유와 공동체를 존중하고 지속적으로 역량을 개발해나가는 자세를 견지한 주체자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서로 분절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간에 영향을 주고받는 역학 관계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의 신장은 학습자, 교육과정, 교사라는 3가지 요인이 상호 간에 총체적으로 작용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때문에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학습자와 교육과정 그리고 교사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더 나아가 앞으로 교육현장에서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이 제대로 신장 될 수 있는 방향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저학년 학습자는 미숙하므로 교사중심교육이 적합하다는 관점에서 이들이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주도적 학습자라는 인식으로의 전환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둘째, 초등교육에서 저학년 학습자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이들의 성향, 특징, 학습양식, 동기, 정서 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방향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셋째, 국내 교육상황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생 주도성의 개념과 영역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그리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에 체계적으로 반영하여 학습자와 교육과정, 사회적 요구가 유기적으로 연관된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저학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유아교육과정(누리과정)과 초등 저학년 교육과정의 연계를 강화하고, 유아교육부터 초⋅중등교육에 이르기까지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교육을 체계화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예비교사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교사교육 단계에서부터 분절적 과목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예비교사들이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교육에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여섯째, 학교 현장에서 나타나는 1학년 담임 기피 현상에 주목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며, 전문성을 갖춘 교사들이 저학년을 지도할 수 있는 학교환경을 구성해나가야 한다. 또한 교사들 간의 지식 연구 및 공유 활동을 촉진하여 학생 주도성 교육에 대한 교사 간 실질적 지식 나눔 활동이 활성화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생 주도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 활동을 통하여 교육을 통해 저학년 학습자를 주도적으로 키워야 한다는 하는 인식이 초⋅중⋅고 교육과정 전체에서 체계적으로 진행되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학생, 학부모, 교육 행정가 등 다양한 교육 주체의 관점에서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사회의 다양한 영역과 층위에서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을 어떻게 신장할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가는 노력이 요구된다.
more목차
목차
초록 i
Abstract vii
목차 xiv
표 목차 xviii
그림 목차 xx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와 내용 6
3. 연구절차 및 방법 7
1) 연구절차 7
2) 연구방법의 개관 9
4. 용어의 정의 10
5. 연구의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 12
1. 미래사회와 교육 12
1) 미래교육의 방향 12
2) 수업의 관점 전환: 교사주도에서 학생주도로 15
2. 학생 주도성 19
1) 행위주체성의 의미 19
2) 학생 주도성의 의미 22
3)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 30
(1) 저학년 학생 주도성의 특성 30
(2) 저학년 학생 주도성의 중요성 37
3. 학생 주도성과 교육 41
1) 학생 주도성 신장 교육 41
2) 학생 주도성 신장 교육의 사례 43
(1) IB PYP 44
(2) 몬테소리 교육 49
3) 학생 주도성 교육의 3요인: 학습자, 교육과정, 교사 55
4. 선행연구의 개관 58
1) 학생 주도성의 국내 연구 동향 58
2) 학생 주도성의 국외 연구 동향 64
3) 선행연구의 시사점 69
Ⅲ. 연구방법 71
1. 문헌연구 74
2. 델파이 조사 77
1) 델파이 조사 절차 79
2) 델파이 조사 참여자 80
3) 델파이 조사 자료분석 81
3. 근거이론 81
1) 심층면담의 절차 84
2) 심층면담 대상자의 선정 85
3) 질문지 구성 및 심층면담 진행 88
4) 심층면담 분석 92
5) 연구의 신뢰성 94
Ⅳ. 연구결과 98
1. 학생 주도성과 학습자의 특성 99
1) 학생 주도성의 관련 요인: 학습자 99
2) 학생 주도성을 갖춘 학습자의 특성 102
3) 저학년 학습자의 발달특성 110
4) 학생 주도성을 갖춘 저학년 학습자의 특성 117
2. 학생 주도성과 교육과정의 특성 122
1) 학생 주도성의 관련 요인: 교육과정 122
2)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교육과정의 특성 124
(1)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27
(2)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37
3. 학생 주도성과 교사의 역할 145
1) 학생 주도성의 관련 요인: 교사 145
2) 저학년 교사 역할의 맥락적 이해 147
3)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교사의 역할 150
4) 기존 역할과 탐색된 역할의 상호비교 153
4. 연구결과 종합 및 논의 189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198
1. 요약 및 결론 198
2. 제언 206
참고문헌 213
부록 238
A. 초등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교육과정의 특성 탐색을 위한 1차 델파이 설문지 238
B. 초등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교육과정의 특성 탐색을 위한 2차 델파이 설문지 246
C. 초등 저학년의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교사의 역할 연구를 위한 심층면담 사전 질문지 2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