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플라톤의 시가 교육 분석 : 『국가』 제2권, 제3권, 제10권을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플라톤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손병석
  • 발행년도 2022
  • 학위수여년월 2022. 2
  • 학위구분 석사
  • 학과 교육대학원 도덕.윤리교육전공
  • 원문페이지 53 p
  • UCI I804:11009-000000257114
  • DOI 10.23186/korea.000000257114.11009.0001233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인간과 예술의 관계가 오래된 만큼, 예술은 인간이 일상적 대화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이다. 무엇인가 아름답거나, 특별한 경험을 체험하고 그것이 심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을 때, 사람들은 “예술이다.”라고 그 상황과 매개물을 정의한다. 하지만 사람들에게 예술이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定義)를 요구한다면 어떤 답변을 얻을 수 있을까? 아마도 가지각색의 대답을 듣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예술이란 무엇인가? 사실 예술을 무엇이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현대적 의미의 예술은 그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며, 건축, 조각, 회화, 음악, 시, 영화 등 다양한 기본예술의 결합을 예술이라고 부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진, 음식, 게임으로까지 예술의 영역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그 영역이 확대, 발전하고 있다. 이 때문에, 예술의 모든 분야를 제한된 수업시수 내에서 다루는 것은 매우 제한될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위에서 언급한『생활과 윤리』5단원 ‘문화와 윤리’의 참고자료로 등장하며, 다양한 예술의 분야 중 ‘시가’를 다루고 있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의 저서『국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수업에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교과서에 등장하는 ‘예술’에 관한 보다 확장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인성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more

목차

<목 차>

1. 서론3
1.1 연구의 필요성3
1.2 연구의 목적과 내용 및 방법4
1.3 연구의 범위와 기대효과8

2. 『국가』제2권 內 시가 교육에 대한 분석9
2.1 시가 교육의 필요에 대한 등장 배경9
2.2 ‘무시케’(Mousike)란 무엇인가?10
2.3 시가 교육의 궁극적 목적과 신에 대한 묘사12
2.4 시가 교육의 구체적 방법16

3. 『국가』제3권 內 시가 교육에 대한 분석19
3.1 죽음에 관한 교육19
3.2 교육과 모방의 관계21
3.3 선법과 리듬23
3.4 시가 교육과 조화25

4. 『국가』제10권 內 시가 교육에 대한 분석27
4.1 플라톤의 이데아론·27
4.2 잘못된 모방행위28
4.3 플라톤이 시인을 비판하는 궁극적인 이유34

5. 현대 교육학적 관점에서의『국가』內 시가 교육에 대한 분석36
5.1 교육 심리학적 관점36
5.2 교육 공학적 관점40

6. 『생활과 윤리』5단원 ‘문화와 윤리’에 대한 플라톤적 해석42
6.1 미적가치와 윤리적 가치42
6.2 대중문화의 윤리적 문제44
6.3『생활과 윤리』5단원 ‘문화와 윤리’에 대한 제언46

7. 결론48

8. 참고도서5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