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 임모(臨模)를 활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중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미술 문화 이해 능력’과 연결하여 전통미술에 대한 중요성을 꾸준히 반영하여 비중이 높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실제 수업으로 이루어져 전통미술에 대한 이해를 돕기에는 극히 일부에 그치고 있는 경우가 많은 상황이다. 특히 민화를 활용한 수업에서는 표현 영역에서 색채 표현을 위한 한정적 활동에 치중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에 본 연구자는 민화 임모를 활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급변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낯설고 지루하게만 느껴지는 전통회화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학생들에게 전통회화가 지니고 있는 우리 문화에 대한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 민화는 우리 민족의 생활 정서가 잘 드러난 우리 그림이며 민속적인 관습에 따라 제작된 그림이다. 이는 학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 흥미를 갖고 이해를 쉽게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임모는 반복 학습함으로써 그것의 핵심들을 자연스레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비교적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민화를 활용하여 반복 학습한다는 것은 한국화 재료와 다양한 기법의 특성을 익히는 데 좋은 수업이며, 그것을 응용하여 자연스레 자신의 창의적 표현에 대한 가능성을 향상시키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남제의 사혁이 고화품록에서 저술한 화육법 중 전이모사에 해당하는 임모학습을 활용하여 한국화 지도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학교 시기에는 표현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게 되며, 자신감이 줄어 자신만의 창의적인 표현을 나타내는 데에 두려움을 갖는다. 이러한 부담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임모학습을 통해 표현 기법과 방법에 대해 익히고, 창의성을 이끌어 자신감을 가지고 표현할 수 있는 경험을 갖게 해주는 시간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교 전통회화 수업을 지도하는데 있어 민화 임모를 활용하여 우리 전통회화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표현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어 임모의 반복된 학습을 통해 자연스레 자신의 개성을 내비쳐 창의성을 발휘하여 표현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서론에서 선행연구 및 문헌 조사를 토대로 연구목적과 필요성을 기술하였다. 본론에서 민화와 임모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민화 임모의 교육적 가치에 비중을 두어 연구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하여 고찰하며 현 미술 교과서에서 민화 지도의 현황을 분석하여 문제점과 지도 방향을 설정하여 본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임모학습을 모작, 임작, 방작 활동의 단계로 나누어 설정하여 한국화 수업 지도를 총 8차시의 수업으로 계획 설정하였다. 대상은 중학교 3학년으로 설정하였으며, 민화 임모활동의 단계를 거치면서 민화 작가가 되어 작품을 제작하며 재료 사용 능력과 표현 기법 능력을 향상시킨다. 더 나아가 반복적 행위를 통해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활동지와 설문지를 통해 수업에 대한 효과성 검증 기록지를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적 목적은 임모학습의 마지막 단계인 재해석적 방작을 통해 창의성 향상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는 학습을 통해 옛 그림을 이해하고, 현대 도시의 모습과 우리 문화를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을 표현 하는 데에 방법을 확고히 하여 장점을 취하고, 단점은 버리며 옛것에 새로운 것을 더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 문화의 정체성 함양에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more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3. 연구의 제한점 4
4. 선행연구의 고찰 5
Ⅱ. 민화와 임모 7
1. 민화 7
1) 민화의 정의 7
2) 민화의 분류 9
3) 민화의 재료 18
2. 임모 20
1) 임모의 정의 20
2) 임모의 방법 22
3. 미술 교육적 가치 22
1) 임모의 목적과 필요성 22
2) 민화 임모의 교육적 가치 26
Ⅲ. 2015 개정 교육과정 28
1. 미술과 교육과정 28
1) 성격 29
2) 목표 31
3) 중학교 미술교과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32
2. 민화 영역 미술 교과서 단원 분석 36
3. 교과서 민화 도판 분석 53
Ⅳ. 임모(臨模)를 활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59
1. 연구 대상 및 방법 59
1) 연구 대상 59
2) 연구 방법 59
2. 미술 지도 방안 고찰 60
1) 전통회화의 임모 60
2) 민화의 임모 61
3. 민화의 임모를 활용한 프로그램 수업 지도안 62
1) 프로그램 수업 지도안 62
2) 평가계획 99
Ⅴ. 결론 및 제언 105
참고문헌 107
부록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