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書院에 대한 서술 추이와 개선 방향 : Analysis on the Description of the Seowon in the Joseon Period in Korean History Textbook
Analysis on the Description of the Seowon in the Joseon Period in Korean History Textbook
- 주제(키워드) Textbook on Korean History , Joseon Dynasty , Seowon , World Heritage List , Neo-Confucianism , Academy , 한국사 교과서 , 조선시대 , 서원 , 세계유산 , 성리학 , 학교
- 발행기관 역사교육연구회
- 발행년도 2019
- 총서유형 Journal
- KCI ID ART002511477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고에서는 1945년 이후로 국정교과서 시기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 서술된 서원에 대한 서술 추이와 현재 고등학교 현장에서 다루고 있는 2014년 검인정 교과서에 기술된 서원에 대한 서술 경향을 분석하였다. 20세기 중엽 한국사 교과서 서술은 서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반영하고 있었다. 서원 설립의 주체인 사림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기 시작한 역사학자들의 연구성과에 따라 1970년대에는 서원에 대한 인식이 점차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21세기에 들어 교과서들은 2000년대 이후 진행된 서원 관련 연구성과를 받아들이는 대신 기존의 서술 방식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이 단계에서 서원에 대해 보다 심층적이고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그 결과를 교과서에 반영하여 서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