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2년 ‘제2차 조선교육령’과 현행 한국사 교과서 : The Second Education Ordinance of 1922 in Korea and Korean history textbooks
The Second Education Ordinance of 1922 in Korea and Korean history textbooks
- 주제(키워드) Second Education Ordinance of 1922 in Korea , Korean history textbook by Kyohaksa Publishing Co. , historical documents , history education , 제2차 조선교육령 ,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 사료 , 역사교육
- 발행년도 2014
- 총서유형 Journal
- UCI G704-000293.2014..109.011
- KCI ID ART001932463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이 논문은 다음 두 가지를 주장하고 있다. 첫째,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에 제시된 1922년 제2차 조선교육령에 관한자료는 그 교과서 집필자들의 수준을 보여준다. 사료를 선택하는 안목이나 출처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볼 때 전문가라고 하기 어렵다. 둘째,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포함하여 현행 한국사 교과서들에 있는 제2차 조선교육령에 관한 설명은 그 역사적 의미를 전달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한국사 교과서들에는 한국인 전부가 제2차 조선교육령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것처럼 서술되었지만, 한국인 중에 유산층은 이 교육령을 통해 성공에 필요한 학력을 획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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