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CSR on Employee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CB
A Study on the Effect of CSR on Employee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CB
- 주제(키워드) 기업의 사회적 책임 , 조직몰입 , 조직시민행동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Organizational Commitment ,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 발행기관 한국인사관리학회
- 발행년도 2011
- 총서유형 Journal
- UCI G704-000984.2011.35.3.007
- KCI ID ART001579410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조직 구성원의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종업원의 CSR에 대한 인식이 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OCB)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으며 이 때 조직 구성원의 기업능력에 대한 인식과 기업의 CSR 프로그램에 참여 여부가 그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CSR을 실시하는 17개 기업에서 290명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자료를 얻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가설에서 제시된 대로 종업원의 CSR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히 CSR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직 구성원이 기업의 능력을 더 많이 인식할 때 혹은 조직 구성원이 직접 CSR프로그램에 참여할 때 그 관계가 더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볼 때 CSR이 조직 구성원의 태도뿐만이 아니라 조직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조직시민행동에 더 강한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종업원이 자신이 속한 기업의 경제적 능력을 더 잘 인식할 수 있도록 하며 CSR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본 논문을 통해서 제시하고 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