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체육 기본적 심리욕구 검사지의 개발과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Inventory for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Inventory for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 주제(키워드) 초등체육교육 , 자기결정성이론 , 기본적 심리욕구 ,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 self-determination theory , basic psychological needs
- 발행기관 한국체육교육학회
- 발행년도 2011
- 총서유형 Journal
- UCI G704-000815.2011.15.4.007
- KCI ID ART001534556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체육수업 상황에서 자기결정성 이론인 기본적 심리욕구 이론의 세 가지 요구인 자율성, 유능성 및 관계성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지를 개발하여 교차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1,351명의 남녀 초등학생(4-6학년)이문항 제작과 검사지 개발에 참여하였다.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통해 개발된 3요인 12문항의 검사지에 대하여 시간적 안정성과 내외적 타당도를 검증하고, 다집단 분석을 통해 모형의 구인 동등성과 잠재평균 분석이 이루어졌다. 모형의 구인 동등성을 검증한 결과 체육 기본적 심리욕구 검사지가 남녀 초등학생들에게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개념적 구조를 갖춘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위요인에 대한 잠재평균 분석의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자율성, 유능성 및 관계성 욕구만족 수준이 더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검사지의 구인 타당화 및 초등학생들의 체육수업에 대한 세 가지 기본 욕구만족의 시사점과 관련하여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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