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교사의 여교장 리더십 지각변인 탐색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f Teachers' Perception about Female Principal Leadership

An Exploratory Study of Teachers' Perception about Female Principal Leadership

초록/요약

본 연구는 교사의 여교장 지도성 지각에 관한 연구로서 , 여교장 지도성을 지각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무엇인가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성역할관, 직무만족, 학교풍토 개방성, 지도성의 효과성이 독립변인으로 , 지각된 여교장 지도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 연구목적달성을 위하여 서울시내 초등학교에서 남 여교장 학교의 비율을 동일하게 하여 교사 720명을 표집하여 설문을 분석하였다 . 연구 결과 리더십 지각변인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성역할관이 , 지도성의 효과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 직무만족이 그 다음으로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 학교풍토 개방성도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남교장의 경우는 교직경력만이 영향을 미쳤으며 , 여교장과 달리 성역할관이 지도. 또한 학교풍토 개방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장 성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여교장 리더십 측정도구개발을 위한 다층연구의 필요성과 여교장의 리더십 발휘에 있어서 참고할만한 사항들을 제시하였으며 , 향후 보다 심도 있는 탐색연구를 위한 제언 등을 제시하였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