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메논?에서 본 교육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에 관한 고찰 : An Inquiry of the Meaning of Education and the Role of Teachers In Meno

An Inquiry of the Meaning of Education and the Role of Teachers In Meno

초록/요약

메논에서 소크라테스는 상기설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관습이나 경험을 주입시킨다는 기존의 교육의 개념을 비판하고, 올바른 교육이란 학습자에게 관습이나 경험 등을 이성적으로 사유함으로써 내면화하도록 돕는 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소크라테스가 제시한 교육의 개념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인식과정을 요구하는 것으로, 이 때 학습자의 자율성은 완성되어 있는 것이 아닌 잠재되어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교육의 개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인류의 위대한 스승인 소크라테스는 학습동기의 유발을 위하여 학습자 자신의 무지를 자각하도록 이끄는 방법인 반어법을 사용하였으며, 그 이후에 지식을 직접 전달해주기 보다 학습자 자신의 능동적인 활동에 의하여 학습하기 위한 산파술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낳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소크라테스는 교사 자신의 무지를 고백하는 것을 의미하는 아이러니를 통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발맞추는 한편, 지식 탐구자로서의 모범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이 메논에서 제시된 교육의 의미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고찰은, 교육의 근본적인 의미와 그에 따른 탐구학습의 원형을 확립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그 의의를 지닌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