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학습자의 진로를 고려한 IB Diploma 이수모형에 관한 연구 : Instituting IB Diploma Program in accordance with Academic Career Plan at the College-bound High Schools

Instituting IB Diploma Program in accordance with Academic Career Plan at the College-bound High Schools

초록/요약

세계화는 교육에서 입학, 진급, 졸업, 자격, 면허 등에 대한 국제적 호환성을 강조한다. 대학진 학을 위한 중등학교 교육과정 중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IB는 교과와 비교과 혹은 교과통합적 영역이 고루 망라되어 있다. 교과도 과목군별로 분류되어 각 이수 분량이나 수준이 정교하게 설계되어 있으 면서, 진로에 따라 선택하여 집중 이수할 수 있다. 학생, 교과, 진학할 대학, 진출할 사회 분야를 고 려한 상이한 교육과정 설계나 학습에 짜임새가 부족한 우리 현실에서 IB 교육과정의 정신과 틀은 시 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형 교육과정 설계는 다교과분산 피상 학습보다 소교과 집중 심층 학습을 통한 학생의 적성과 진로를 개척하는데, 대학진학 이후에도 성공적으로 학 습할 수 있는 선수학습을 철저히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IB 교육과정을 곧이곧대로 도입하는 것은 학생, 교사, 시설과 설비, 재정, 우리 교육과정, 대학의 요구 등에서 적지 않은 어려움이 따른다. 그 렇지만 IB형 교육과정은 기존 외국인 학교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편성의 자율성이 높은 자립형사립 고, 자율고, 외고나 국제고에서 부분적으로 적용할만하다. 여기서는 IB에서 제시하는 교과목군을 좇 아 대학진학을 고려한 7개 과정에서 어떤 교과목을 고급수준 혹은 중급수준으로 이수할 것인가를 시 뮬레이션 해보았다. 이는 장차 우리 교육과정에서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선택과 집중의 ‘과정’을 구안하는 바탕이 될 수 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