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理工系 大學生을 對象으로 한 글쓰기 敎授法의 方向

A Proposal of a Teaching Method for the College Students' Writing Class

초록/요약

대학 理工系 학생들은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과 偏見을 가지고 있는 집단이다. 따라서 이들에게 효율적인 글쓰기 교육 방법은 이들이 가지고 있는 潛在力을 發揮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향이 되어야 할 것이다. 本稿에서는 학습자의 動機誘發의 방법들을 다각도로 살펴보았다. 글쓰기의 結果物보다는 過程에 注目하는 社會的 相互作用 模型에서 볼 때 글쓰기에 있어서의 動機 附與者는 敎授者와 同僚가 되어야 할 것이다.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첫째, 과학기술자들에게 글쓰기가 중요함을 학습자 스스로 깨닫게 하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한다. 둘째, 敎授者가 학습자의 글쓰기 과정 전반에 걸쳐 함께 하며, 校正, 修正을 해주는 방법을 통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시킨다. 셋째, 글쓰기의 목적이 疏通임을 고려하여 學習者가 쓴 글을 同僚들에게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서 동료들의 지적과 평가를 글에 반영한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