意志調整 및 感情調整 戰略의 適用이 學業成就와 敎科 自己效能感에 미치는 影響
Effects of instruction of volition & emotion r egulation st rategies on academic achievement, self - ef ficacy of subject - matter
- 학과코드 C5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 발행년도 2000
- 학위구분 박사
- UCI I804:11009-000000189250
- 식별자(기타) DL:000001802713
- 식별자(기타) METS:000000185525
- 본문언어 한국어
- 서지제어번호 000000709535
목차
개요 = ⅰ
차례 = ⅲ
I. 序論 = 1
1. 硏究의 必要性 = 1
2. 硏究의 目的 = 4
3. 用語의 定意 = 5
Ⅱ. 理論的背景 = 7
1. 意志調整戰略 = 10
가. 의지조정의 개념 = 12
나. 성격의 두 유형: 행위지향성과 정태지향성 = 17
다. 의지조정 전략의 종류 = 26
라. 의지조정의 효과 = 29
2. 感情調整戰略 = 32
가. 감정조정의 개념 = 34
나. 감정조정 전략의 종류 = 38
다. 감정조정의 효과 = 48
3. 敎科自己效能感 = 52
가. 자기효능감 판단의 단서 = 54
나. 자기효능감과 관련된 변인 = 56
Ⅲ. 硏究模型과 硏究假說 = 59
1. 硏究模型 = 59
2. 硏究假說 = 61
Ⅳ. 硏究方法 = 64
1. 硏究의 設計와 標本 = 64
가. 연구의 설계 = 64
나. 표집의 동질성 = 66
다. 연구변인의 선정 = 67
2. 資料收集方法 = 71
가. 자료수집 대상 = 71
나. 실험처치 과정 = 71
다. 측정도구 = 76
3. 統計分析方法 = 79
Ⅴ. 硏究結果및 論議 = 80
1. 硏究結果 = 80
가. 의지조정 전략의 효과 = 80
나. 감정조정 전략의 효과 = 91
2. 論議 = 101
가. 의지조정 전략의 효과 = 101
나. 감정조정 전략의 효과 = 104
Ⅵ. 結論및 提言 = 108
1. 結論 = 108
2. 制限 = 110
3. 提言 = 111
參考文獻 = 113
Abstract = 124
附錄 = 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