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드 데이터 생산자들 및 소비자들을 위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system for producers and consumers of linked data
- 주제(키워드) 시맨틱 웹 , 링크드 데이터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박성빈
- 발행년도 2020
- 학위수여년월 2020. 2
- 학위구분 박사
- 학과 대학원 컴퓨터학과(정보대학)
- 세부전공 소프트웨어전공
- 원문페이지 97 p
- UCI I804:11009-000000127355
- DOI 10.23186/korea.000000127355.11009.0000953
- 본문언어 한국어
- 제출원본 000046026318
초록/요약
웹 환경은 지난 30여년간 수많은 개발자 및 사용자의 참여로 폭발적인 성장을 하였다. 반면 웹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계가 의미를 이해하기 위 한 특성을 가지도록 제안된 시맨틱 웹은 지난 20여년 동안 개발자 및 사용자 에게 충분히 알려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기존 시맨틱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보편적 설계 전략인 자 동화된 시각화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웹 개발자가 활용 할 수 있는 시각화 시 스템을 개발하여 LIDAB으로 명명하였다. 덧붙여 본 연구는 CCDE로 명명된 시맨틱 기술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개발자가 시맨틱 데이터를 탐색하고 획득하는 것을 돕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성과로 개발자와 사용자는 새롭고 복잡한 정보 기술에 대한 이해하지 않아도 웹의 발전된 단계로써 시맨틱 웹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방법 을 제공 받게 된다. 폐쇄적인 시맨틱 웹 프로그램의 개발과 달리, 본 연구가 제안은 웹 개발자가 시맨틱 웹 구현의 일부분을 수행하게 된다. 또 웹 개발자 의 공헌에 의해 사용자들은 시맨틱 웹과 기존 웹의 시각화 품질의 차이를 느 끼지 않고 시맨틱 웹을 사용하게 된다.
more목차
제 1 장 서론.....................................................................................................1
제 2 장 관련 연구..........................................................................................10
제 3 장 시각화 시스템...................................................................................18
3.1. 자동적 시각화의 단점........................................................................18
3.2. 확장 가능한 HTML 기반 시각화 설계 ............................................22
3.3. 사이틀릿 제작 환경의 설계...............................................................26
3.4. LIDAB 의 구현 ..................................................................................36
3.5. 생산자를 위한 후속 연구 과제의 도출..............................................38
제 4 장 데이터 탐색 시스템 ..........................................................................40
4.1. 데이터의 웹 실제 구조와 탐색의 목적..............................................40
4.2. 가상 문서를 통한 군집 단위 탐색 설계............................................44
4.3. 군집 병합을 통한 SPARQL 생성 설계.............................................49
4.4. CCDE 의 구현...................................................................................51
제 5 장 개발자 및 사용자 시나리오 ..............................................................52
5.1. 사이틀릿 개발자의 시나리오 .............................................................52
5.2. LIDAB 사용자의 시나리오................................................................57
제 6 장 논의...................................................................................................63
6.1. 제안 시스템의 Motta 기준에 따른 분류 ...........................................63
6.2. 자동화된 시각화와의 비교 고찰........................................................64
6.3. 스마트폰 생태계와 비교 고찰............................................................69
6.4. 매시업과 비교 고찰 ...........................................................................76
제 7 장 결론...................................................................................................80
참고문헌..........................................................................................................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