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사립초등학교 선택요인에 따른 교육만족도 비교연구

초록/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사립초등학교 재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들의 사립초등학교 학교 선택요인을 파악하고 학교에 대한 만족 수준을 분석함은 물론 그 상호성을 분석하여 향후 사립초등학교를 개혁하고 혁신적인 학교경영방향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얻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립초등학교를 선택한 학부모들의 학교 선택요인과 학교 교육만족도를 분석하고 학교 선택요인에 따른 학교 교육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사립초등학교별 학부모들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학교 선택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사립초등학교 학부모의 배경특성에 따른 학교 선택요인과 학교교육만족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사립초등학교 선택요인은 학교 교육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 11개 지역 교육지원청 소속 초등학교 중에서 서울특별시 소재 39개 사립초등학교 학부모들이다. 법인이나 개인이 설립 운영하는 사립초등학교는 신입생 모집부터 일련의 선발과정을 학교가 스스로 진행하여야한다. 그래서 이번 연구의 사립학교 선택요인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연구대상을 서울시 소재 39개의 사립초등학교 학부모로 제한하였다. 표본의 추출은 학교 단위로 군집 추출하였으며, 학교별 표본 수는 표집 된 각 학교의 6개 학년의 첫 번째 학급의 학부모 각 30명 이내를 기준으로 하였다. 표본의 추출을 위해 사립초등학교의 소재지를 고려하여 서울특별시의 각 자치구를 4개의 구역으로 묶은 후, 각 구역에서 하나의 학교를 임의로 추출하였다. 설문지 총 720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에 응답한 학부모는 총 542명이었다. 질문지 회수율은 전체적으로 75.27%였다. 이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의 처리는 SPSS ver.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했으며, 통계 처리의 유의수준은 각각 p<.05, p<.01, p<.001에서 분석하였다. 각 연구 문제의 통계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립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학교 선택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평균 등 기초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사립초등학교별로 학교 선택요인 사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일원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둘째, 학부모의 개인적 배경에 따라서 학교 선택요인과 학교 교육만족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고자 개인 배경별 학교 선택요인과 학교 교육만족도 영역 각각에 대하여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증을 실시한 개인적 배경은 성별(남, 여), 연령(30대, 40대, 50대, 60대), 학년군(1-2학년군, 3-4학년군, 5-6학년군), 학력(고졸, 학사, 석사, 박사)으로 성별 차이 검증에만 t 검증을 실시하였고 다른 개인적 배경에는 F 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학교 선택요인과 학교 교육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학교 선택요인 영역별 평균과 학교 교육만족도 영역별 평균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그리고 사립초등학교 선택요인이 학교 교육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각각의 학교 선택요인과 각각의 교육만족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립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학교 선택요인을 분석한 결과 각각의 변인은 전반적으로 3.44에서 4.68에 이르는 높은 평균점을 보여주었다. 특히 교사의 수준 영역인 요인4. 교사의 열성적 지도와 책임감이 4.68의 가장 높은 평균점을 보였고, 시설관련 요인이 4.53에서 4.58, 교육과정 운영영역이 4.58, 생활지도영역이 4.59를 보여 주었다. 사립초등학교별로 학교 선택요인에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서는 인적 여건과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 영역에서 학교별 평균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왔으며, 조사를 실시한 학교별 선택요인 차이검증에서는 동일하게 인적 여건,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 물리적 여건, 관계 기대 영역 순으로 높은 평균을 보였다. 둘째, 학부모의 배경 특성에 따른 사립초등학교 선택 차이분석 결과를 먼저 요약하면 관계 기대 영역에서는 성별, 연령, 자녀 재학 학년군, 학력에 따른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인적 여건 영역에서는 연령(F=4.313, p<.01)에 따른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는데 연령이 낮은 학부모일수록 질 높은 우수 교사, 교사의 열성적 지도와 책임감을 사립초등학교를 선택할 때 더욱 주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배경 특성에 따른 학교 선택요인인 물리적 여건 영역에서는 성별, 연령, 자녀 재학 학년군, 학력에 따른 집단의 물리적 여건 영역에서의 평균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진 않았다.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 영역에서는 연령(F=2.920, p<.05)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는데 연령이 낮은 학부모일수록 외국어 교육 시간 및 지도 능력, 방과후학교 운영, 다양하고 질 높은 체험학습, 예체능 기능 향상, 전인교육의 실현, 맞춤형 생활지도, 인성교육의 우수성 등을 사립초등학교를 선택할 때 더욱 주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학부모의 배경 특성에 따른 학교 교육만족도 결과를 요약하면 모든 만족도 영역에서 성별, 연령, 자녀 재학 학년군, 학력에 따른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균 차이를 기준으로 놓고 생활지도 영역과 학교 운영 영역 만족도를 살펴보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자녀의 재학 학년군이 낮을수록 생활지도 영역과 학교 운영 영역 만족도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립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 선택요인이 학교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결과를 살펴보면 관계 기대와 학교 교육만족도와의 상관관계는 모두 p<0.01 수준에서 유의하였다. 특히 교육과정 및 수업 만족도와의 상관관계가 눈에 띄게 높게 나타났다. 인적 여건과 학교 교육만족도와의 상관관계는 모두 p<0.01 수준에서 유의하였다. 관계 기대 선택요인과 같이 교육과정 및 수업 만족도와의 상관관계가 눈에 띄게 높게 나타났지만 생활지도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작은 값을 보였다. 물리적 여건과 학교 교육만족도와의 상관관계는 모두 p<0.01 수준에서 유의하였다. 물리적 여건도 교육과정 및 수업 만족도와의 상관관계가 눈에 띄게 높게 나타났다. 사립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 선택요인이 학교 교육만족도 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수행한 결과를 요약하면 관계 기대, 인적 여건, 물리적 여건,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의 표준화 계수에 의하면 관계 기대,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 인적 여건, 물리적 여건의 순으로 교육과정 및 수업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 기대 영역(p<.001)과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 영역(p<.05)이 교육과정 및 수업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생활지도 만족도에서는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 관계 기대, 물리적 여건, 인적 여건의 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운영 만족도에는 관계 기대 영역, 물리적 여건, 인적 여건 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 영역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 기대 영역(p<.05)이 학교 운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인적 여건, 물리적 여건,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 영역은 학교 운영 만족도에 미치는 유의한 영향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사립초등학교의 특징 및 현황 6
2. 학교 선택의 개념 및 요인 12
3. 학교 교육만족도 21
Ⅲ.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조사도구 33
3. 자료 분석 방법 35
Ⅳ. 연구결과 및 분석 37
1. 사립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 선택요인 37
2. 학부모의 배경에 따른 사립초등학교 선택 차이분석 44
3. 학부모의 학교 선택요인이 학교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3
Ⅴ. 요약 및 결론 59
1. 요약 59
2. 결론 63
3.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7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