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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으로서 종교교육 현황과 개선방향 : 종교다원주의적 관점에서

초록/요약

이 논문은 중등학교에서 ‘종교’교과가 선택과목으로 설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종교교육에 대한 논의자체가 없는 현 시점에서 종교교육의 현황과 그 개선방향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종교교육은 사립학교의 설립과 건학이념 구현을 위하여 종교수업이 시작되었고, 따라서 종교교과가 등장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현재의 교육정책 중 종교교육과 관련이 가장 큰 고교 평준화로 학생들의 학교선택권은 없어진 상황에서 종립학교로 입학함에 발생되는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종교교과의 교육 목표 및 성격은 계획적이며 체계적으로 설정해 놓고 있지만, 현장에서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그 원인을 찾아보고, 외국의 사례를 통하여 우리나라에 반영될 수 있는 방법으로 종교다원주의적 관점에서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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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II. 국가교육과정과 종교교육 5
1. 국가수준 교육과정 5
2. 종교교과 교육과정의 전개 8
3. 교육과정 내 종교교과의 특징 17
4. 종교교육과 종교자유의 갈등 20

III. 종교교육의 현황 26
1. 종교교과의 성격 및 목표 분석 26
2. 우리나라 종교교육의 현실 32
3. 외국 종교교육의 사례 35
4. 공교육으로서의 종교교육 43

IV. 공교육으로서 종교교육의 방향 46
1. 교사의 재교육 46
2. 종교다원주의 교육 48
3. 종교교육의 원칙 51

V. 결론 57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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