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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통합으로 인한 신분전환자의 조직만족에 대한 질적 연구 : 도로교통공단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2011년 1월 운전면허시험관리단과 도로교통공단이 기관통합하며 공무원에서 민간인으로 신분전환한 조직구성원들이 통합 후 7년이 지난 현재 느끼는 조직만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 중 Strauss & Corbin(1998)이 제시한 근거이론 방법에 따라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 등의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패러다임 모형을 파악한 후 핵심범주를 도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총 17명으로써 공단으로 신분전환 후 인사교류에 의해 한 번 이상 전보 인사발령을 받아 기관통합 전 업무와 다른 업무를 경험한 직원을 우선으로 선정하였으며, 특히 경찰공무원의 경우 입직경로가 여럿인데 경찰대학교 출신과 간부후보생 출신, 그리고 순경으로 입직한 사람들을 골고루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개별 심층면접을 통해 진행하였으며, 먼저 개방코딩을 통해 14개의 범주(101개의 개념, 31개의 하위범주)를 발견하였다. 인과적 조건과 맥락적 조건을 통해 나타난 중심현상은 작용·상호작용 전략에 의해 대응 또는 조절, 해결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이나 사건을 말하는데, 이 연구에서 중심현상은 ‘내가 선택한 길’과 ‘내가 몸담고 있는 조직’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축코딩을 통해 범주들 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구성하였고, 선택코딩 과정에서 모형의 모든 범주를 통합적으로 묶어낼 수 있는 핵심범주로 ‘다양한 구성원과 함께 가는 내가 선택한 길에 대한 만족감’을 도출해냈다. 기관통합으로 인한 신분전환자의 조직만족에 대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정부방침에 따라 기관통합 결정이 되자 연구 참여자들은 불안감 또는 새로운 기회가 찾아 왔다는 기대감, 이직의 꿈, 아무 생각 없음 등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가족이나 동료 등 주변인의 격려나 응원, 혹은 걱정과 우려 속에서 노동조합의 도움을 받거나 아무런 정보를 얻지 못하여 본인 스스로 판단해야만 했다. 이직한 새로운 조직에 대해 연구 참여자들은 내가 선택한 길이고, 내가 몸담은 조직에 대해 긍정성을 보이고 새로운 기회가 찾아왔다고 생각했다. 이때 연구 참여자들은 밖에서 보았던 공단에 대해 잘 알지 못했거나 교통전문기관일 것이라는 막연한 정보만을 갖고 있었지만 경찰조직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떠올리며 그래도 경찰보다 자율적이고 복지가 좋아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신분전환을 결정했다고 말한다. 다른 조직보다 상대적으로 위계문화가 강한 경찰조직에서 신분전환한 연구 참여자들은 서로 다름을 인정해주는 수평적 조직문화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일한만큼 보상받기 때문에 업무 자세가 능동적으로 변했다고 말한다. 이 과정에서 낯선 업무환경과 생각보다 낮은 보수, 그리고 경찰과 상이한 인사·행정시스템을 경험하고 당황하기도 한다. 그러나 자신이 선택한 길과 조직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며 자신의 삶에 행복해하는 과정을 경험한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양적 연구방법론을 통해 조직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조직융합관리(PMI)가 조직 효과성에 미친 영향, 조직문화 분석 등을 검증하였는데, 조직통합을 겪은 내부구성원들의 조직만족에 대한 질적연구는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양적연구만으로는 조직통합을 경험할 때 나타나는 현상과 통합과정에서의 심리, 그리고 통합 후 조직구성원들이 갖게 되는 욕구수준을 현재 얼마만큼 충족시켜 조직만족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개인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어렵고 현상의 특수성 및 맥락에 대한 고려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직무만족, 즉 조직만족은 직무와 관련 시켜 갖게 되는 태도와 가치, 욕구 등의 내적인 감정적 상태이므로 만족과 불만족의 정도를 측정하여 척도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특히 본 연구에서 활용한 근거이론 방법은 정책이나 제도의 도입, 리더 관계, 기술 도입, 위기상황 발생 등과 같이 새로운 맥락이 나타났을 때의 사회 심리적 경험을 이론화할 때 그 가치가 드러나는데 어떤 연구를 통해 단순히 제도의 도입에 따른 효과가 없다는 사실을 밝힌 것이 아니라, 그 원인이 되는 사회 심리적 구조와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다는 사실에 본 연구가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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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 필요성과 목적 1
제2절 연구 범위와 내용 4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6
제1절 조직통합 6
1. 조직통합의 개념 6
2. 조직통합의 목적과 효과 7
3. 선행연구 검토 9
제2절 통합조직 만족 11
1. 조직만족의 개념 11
2. 통합조직의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12

제3장 도로교통공단의 기관통합 주요내용 16
제1절 기관통합의 배경과 기대효과 16
제2절 기관통합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점과 해결 노력 19
1. 도로교통법 개정 과정 19
2. 기관통합의 추진 조직체 설립 21
3. 기관통합 과정상 주요 쟁점사항과 해결노력 22
제3절 경찰조직의 이해 27
1. 계급구조 27
2. 승진제도 28
3. 정년제도 29
4. 조직문화 30
5. 직무만족 32

제4장 연구방법과 대상 33
제1절 연구 방법론 33
제2절 연구대상 35
제3절 연구 참여자의 윤리적 고려 37
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 38

제5장 자료 분석 41
제1절 범주의 발견 41
1. 인과적 조건 44
2. 맥락적 조건 53
3. 중심현상 57
4. 중재적 조건 61
5. 작용·상호작용 전략 67
6. 결과 70
제2절 핵심범주 74
제3절 연구결과 76

제6장 결론 8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5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8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8


참고문헌 90

[부 록]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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