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일본어 교과 내용을 반영한 현장학습에 관한 연구 : 고등학교 일본어와 수학여행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교육부에서는 2009개정 교육과정에 창의적 체험활동을 도입하여 중·고등학교에서 학생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구현하기 위한 현장체험학습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창의적 체험활동 안에는 현장체험학습으로 수학여행을 포함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점에 착안하여 일본으로의 수학여행을 조사하고 일본수학여행을 활용한 문화교육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문화교육에 있어서 일본수학여행의 교육적인 활용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일본으로의 수학여행 실태를 살펴보고 보완점을 파악한 후 개선방안과 함께 일본어 교과과정과의 연계를 통해 일본수학여행의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한다.

more

목차

Ⅰ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선행연구 3
2.1. 일본어교육에 있어서 문화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4
2.2. 수학여행 등 현장학습에 관한 선행연구 5
2.3. 외국어교육에 있어서 현장학습 활용에 관한 선행연구 6
3. 연구과제 7
4. 연구방법 8
Ⅱ 본론 10
1. 이론적 배경 10
2. 한국 학생의 일본수학여행 현황 12
3. 일본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 25
3.1. 교육과정의 변천과 교과 과정에서의 문화교육 25
3.2. 교과서 분석 32
4. 일본수학여행의 내용 구성방안 39
4.1. 실행 계획 단계 40
4.2. 사전 학습 단계 46
4.3. 현장 활동 단계 65
4.4. 사후 학습 단계 66
Ⅲ 결론 69
1. 연구의 요약 69
2. 향후 과제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7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