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고등학교 생활기록부의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를 작성하는 주체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는 교사들이 생각하고 있는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도와 현재 실태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파악하여, 학교생활기록부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실제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고등학교 교사들은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둘째, 고등학교 교사들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운영 실태 및 문제점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셋째, 고등학교 교사들은 학교생활기록부의 개선 방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탐구하기 위하여 서울 시내 일반계 고등학교인 K고교에 근무하는 교원 5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먼저 전반적인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이해도와 실태 및 문제점, 개선 방안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를 배부, 회수한 후에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면담의 대상자는 총 10명의 교사였다. 면담 대상자는 성별, 교육학년, 과목, 담임여부, 교직 경력에 따라 다양한 상황에 높여 있는 교사들로 구성하였다. 면담은 설문 결과에 따라 보완이 필요한 문항을 중심으로 추가 질문을 하고 답변을 얻는 형식으로 이루어졌으며, 면담의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 전반에 대한 이해도, 실태 및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한 것을 중점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고등학교 교사들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운영 방식과 실제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었다. 둘째, 고등학교 교사들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으로 기록 방식의 복잡성과 지나친 규제, 내용 부풀리기로 인한 신뢰성 문제, 교내 활동의 남발과 활동 참여 기회의 공평성 문제 등을 지적하였다. 셋째, 고등학교 교사들은 학교생활기록부의 개선 방안으로 기록의 부담을 줄이는 방안, 내용의 객관성을 높여 신뢰성을 제고하는 방안, 교사의 행정 업무를 줄이고 목적에 맞는 다양한 학생 활동을 기획하는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현재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의 운영에는 기록 방식과 내용의 신뢰성, 기획되는 교내 활동과 관련한 문제점이 있음이 나타났다. 학교생활기록부가 중심이 되는 학생부종합전형이 점점 확대되고 있음을 고려할 때,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대학 입시와 관련하여서도 큰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공정하고 타당한 대학 입시,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록을 위하여 제도의 개선과 교사들의 역량 강화에 대한 지원 및 교육이 필요하다.

more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학생부종합전형
가. 학생부종합전형의 도입배경
나. 학생부종합전형의 활성화
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방법
2. 학교생활기록부
가. 학교생활기록부의 개념과 구성요소
나. 학교생활기록부의 도입과 개정
다. 학교생활기록부의 공정성과 타당성
라. 학교생활기록부의 정정과 보존
마. 학교생활기록부의 활용
3.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방법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2. 조사도구
3. 자료처리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
가. 학교생활기록부의 운영
나. 학교생활기록부의 공정성과 타당성
다. 학교생활기록부와 대입전형
2. 학교생활기록부의 운영 실태 및 문제점
가. 기록 방식의 실태 및 문제점
나. 내용의 신뢰성과 관련한 실태 및 문제점
다. 교내 활동, 대회, 행사의 실태 및 문제점
3. 학교생활기록부의 개선 방안
가. 기록 방식의 개선 방안
나. 내용의 신뢰성 개선 방안
다. 교내 활동, 대회, 행사의 개선 방안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1. 요약
2. 결론
3. 제언

참고문헌
부록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