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人日本語学習者の美化語の指導法案に關する考察
- 주제(키워드) 美化語 , 日本語教育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채성식
- 발행년도 2018
- 학위수여년월 2018. 2
- 학위구분 석사
- 학과 교육대학원 일어교육전공
- 원문페이지 96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080773
- 본문언어 일어
- 제출원본 000045931585
초록/요약
개 요 본 논문에서는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에게 있어서 이해하기 어려운 미화어인 「お」를 주제로 연구를 진행했다. 일본문화청에서 실시한 「국어에 관한 여론조사」(2006) 를 기준으로 한국인의 「お」사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일본인과 다르게 한국인 학습자는 전반적으로 「お」를 자주 사용하는 경향이 있고, 특히 남성 학습자가 남성 일본인 화자보다「お」를 더 자주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만 초급학습자는 이런 경향이 들어맞지 않지만 보통 일본인이 「お」를 사용하지 않는 말에도 「お」를 사용하는 학습자가 있었다. 이에 일본어 교과서에서는 자주 다루지 않는 미화어 「お」의 지도방안을 제안하려고 한다. 「お」가 남녀, 장면, 연령 등 어떠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는지 그 사용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여러 장르의 드라마 6편을 분석했다. 그 분석결과, 미화어는 여성이 자주 사용하는 것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남녀모두 격식을 차려야 하는 장면에서는 존경어나 겸양어의 사용이 많고 미화어의 사용이 그다지 눈에 띄지 않았다. 보통의 장면과 스스럼없는 편한 장면에서의 사용이 많았다. 요컨대 격식을 차려야 하는 장면을 제외한 모든 장면에서 미화어를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미화어「お」를 사용할 때 학습자는 장면을 생각하지 않아도 되지만 자신의 성별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남성은 미화어「お」의 지나친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그리고 앙케이트 분석결과와 드라마의 용례 분석결과를 토대로 미화어 「お」의 지도방안을 고안해 보았다. 지도방안은「お의 규칙」과「실제 사용 예」,「연습문제」로 구성했다. 기본사항으로「お의 규칙」을 확인한 후,「실제 사용 예」에 따라 「お」의 사용 방법을 보거나 들으며 그 용법을 의식화해 「연습문제」로 「お」의 규칙의 정착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お의 규칙」을 5단계로 설정해 small step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작성했다. 미화어는 존경어나 겸양어보다 규칙이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 그러기 때문에 보통「お」를 사용하지 않는 단어를 제외하고「お」는 허용 어휘의 범위가 넓다.「お」의 사용이 적절하지 않더라도 듣는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또「お」를 사용할 때 개인의 선택에 의해 혼잣말로도 사용할 수 있다. 학습지도를 할 때에는 기본사항을 가르치는 것과 함께 실제 사용 예를 많이 접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그리고「お」의 사용과 사용하지 않음이 상대방에게 어떠한 인상을 주는지에 대해 알려주어야 할 것이다.
more목차
目 次
Ⅰ.序論 1
1.研究目的 1
2.美化語に関する先行研究 3
3.研究対象及び研究方法 6
Ⅱ.本論 10
1.美化語「お」のアンケートの分析 10
1.1. 調査概要 10
1.2. アンケートの分析 11
1.2.1. 母語話者と学習者のレベルによる比較 11
1.2.1.1. 母語話者の使用傾向 12
1.2.1.2. JLPT N1の学習者との比較 13
1.2.1.3. JLPT N2の学習者との比較 14
1.2.1.4. JLPT N3の学習者との比較 15
1.2.1.5. JLPT N4の学習者との比較 16
1.2.1.6. JLPT N5の学習者との比較 17
1.2.2. レベル別による「お」の使用基準の分析 17
1.2.3. 母語話者と学習者の性別による比較 19
1.2.3.1. 学習者男性との比較 20
1.2.3.2. 学習者女性との比較 21
1.3. 調査結果 22
2.ドラマにおける美化語「お」の使用様相の分析 22
2.1. ドラマを使用する理由 22
2.2. 美化語「お」の使用様相の分析 23
2.2.1. 男女とも付けるもの 24
2.2.2. 男性は付ける人も付けない人もいるが、女性は付けるもの 33
2.2.3. 男女を問わず付ける人も付けない人もいるもの 42
2.2.4. 女性の中に付ける人がいるもの 47
2.3. ドラマ分析のまとめ 50
3.美化語「お」の教材案の提案 53
3.1. 教材案のための段階別学習基準 53
3.1.1. 第一段階:美化語の概念の理解 53
3.1.2. 第二段階:「お」を付けるもの 54
3.1.3. 第三段階:性別を考慮する「お」 54
3.1.4. 第四段階:「お」が付かないもの 55
3.1.5. 第五段階:男性が使用しない「お」 56
3.2. 具体的な美化語「お」の教材案 57
3.2.1. 美化語の導入 57
3.2.2. 「お」を付けるもの 61
3.2.3. 性別を考慮する「お」 63
3.2.4. 「お」が付かないもの 70
3.2.5. 男性が使用しない「お」 74
Ⅲ.結論 78
Ⅳ.参考文献 83
資料 88
概要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