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감사 활동이 초등학생의 행복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감사와 관련한 활동 중 감사공책 쓰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한 한 초등학교의 6학년 학급 중, 담임교사의 성별이 같고 교육 경력이 비슷한 학급을 실험집단 2학급(52명), 통제집단 2학급(53명)으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을 시작하기 전 행복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3주 동안의 실험이 끝난 후, 사전 검사와 같은 척도를 사용하여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사전·사후 검사를 가지고, SPSS 21.0을 활용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 기술통계 및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행복감의 전체 평균점수 변화가 실점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학교생활적응의 전체 평균점수 변화 역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생활적응 하위영역 중 하나인 교사관계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하지만 다른 하위영역들에서는 두 집단 간에 의미 있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반복측정 분산분석 이후 실시한 대응표본 t검정에서 행복감의 하위영역인 능력과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영역인 교우관계가 사전·사후에 다소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표본수를 고려한 유의수준에서 두 가지 하위영역의 대응표본 t검정 결과가 의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감사공책 쓰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행복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 그리고 후속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 더욱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감사 4
2. 행복감 10
3. 학교생활적응 19
4. 감사와 행복감의 관계 22
5. 감사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24

Ⅲ. 연구문제 26

Ⅳ. 연구방법 28
1. 연구 참여자 28
2. 연구설계 29
3. 측정도구 31
4. 분석방법 33

Ⅴ. 연구결과 34

Ⅵ. 논의 48

참고문헌 60
부록 6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