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자의 역할 갈등이 역량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주제(키워드) 학교상담자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최기홍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7. 8
- 학위구분 석사
- 학과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전공
- 원문페이지 71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076264
- 본문언어 한국어
- 제출원본 000045914576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이 연구는 전문상담교사들이 지각하는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갈등과 자기효능감이 이들의 역량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전문상담교사의 업무 활성화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이 지각하는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갈등과 자기효능감이 전문상담교사의 역량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찰한고 역할 갈등과 자기효능감이 전문상담교사 및 상담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경기도와 서울 그리고 경남지역의 초등학교,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전문상담교사와 전문상담사 88명을 대상으로 구글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 졌고 측정 도구는 전문상담사 역량 척도, 자기효능감 척도, 역할 갈등 척도를 일부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는 현재 서울, 경기, 경남지역 소재 학교 및 교육청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문상담교사 88명이 대상으로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하여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분석에서는 독립변인인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성별, 연령, 근무기관, 상담 경력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각 요인에 따라 상당한 유의한 결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역할갈등과 자기효능감은 부적으로 유의한 상관(r=-.29, p<.01)이 나타났으며,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갈등은 이들의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셋째, 자기효능감과 역할 갈등이 순차적으로 투입되었을 때의 회귀모형은 F=59.53(p<.001)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역량 인식의 58%를 설명하였다. 즉 역할 갈등이나 자기효능감이 단독으로 투입되었을 때 보다 회귀모형 설명량이 증가하였다. 이 연구에서 전문상담교사들은 역할 갈등 중 역할과다 갈등을 가장 크게 겪고 있는 반면, 역할모호성 갈등은 상대적으로 적게 겪고 있었다. 자기효능감의 평균은 3.53(SD=.39)이었으며, 하위요인 중 상담기술 자기효능감 상담태도 자기효능감, 상담위기대처 자기효능감으로 나타났다. 교사 역량 지각의 평균은 3.90(SD=.49)이었으며, 하위 요인 중 교육역량 지각, 상담역량 지각, 태도역량 지각, 관계역량 지각, 행정역량 지각 이였다. 왜도와 첨도의 통계량을 살펴 본 결과, 왜도는 -.55에서 .26, 첨도는 -.78에서 .60 사이로 나타나 정규성 가정(왜도<2, 첨도<4)을 충족하고 있었다(Hong, Malik, & Lee, 2003).
more목차
목 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 정리 5
II. 이론적 배경 7
1. 전문상담교사와 역할 갈등 10
2. 전문상담교사효능감 13
3. 전문상담교사와 역량 15
Ⅲ. 연구 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측정 도구 21
3. 분석 방법 24
Ⅳ. 연구 결과 25
1. 기술통계 25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검증 27
1) 성별에 따른 차이 검증 27
2) 연령에 따른 차이 검증 27
3) 근무기관에 따른 차이 검증 27
4) 상담경력에 따른 차이 검증 28
3.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갈등, 자기효능감 교사 역량 인식의 관계 38
1)전문상담교사의 역할 갈등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38
2)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갈등과 교사 역량 인식의 관계 39
4.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갈등, 자기효능감이 교사 역량 인식에 미치는 영향 42
V. 논의 44
참고문헌 49
부록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