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친구유지전략, 친구관계 만족도와 학교적응간의 관계 : 중학생 남녀차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친구관계를 중요시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친구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과 친구관계에서 느끼는 만족감의 수준을 알아보고, 이것이 학교적응 간의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것을 남녀 차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중학교에 재학 중인 545명의 학생들로, 성별을 보면, 남학생이 268명, 여학생이 277명이었고, 학년별로는 1학년 182명, 2학년 167명, 3학년 196명이었다. 청소년이 친구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는지 측정하기 위해 권현진(2006)이 사용한 척도를 연구자가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친구관계 만족감 척도는 Mendelsonrhk Aboud(1999)을 이은해와 고윤주(1999)가 번안한 것을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학교적응척도는 임정순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검사지’와 전호택의 ‘학교생활 검사지’을 참고하여 만든 것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친구관계 유지전략과 친구관계 만족감, 그리고 학교적응도는 모두 상호 유의미한 정적관계를 나타냈다. 다음으로 단짝 친구에 대한 만족감에 있어서는 남녀의 차이가 없었지만, 단짝친구와의 관계 유지를 위한 전략에 있어서는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높은 값을 나타내었고, 학교적응에 있어서도 여학생들이 다소 높았다. 나아가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다양한 유지전략을 고르게 많이 사용하며, 유지전략을 많이 사용할수록 단짝 친구와의 관계 만족감이 높아지는 양상이 여학생들에게 나타났다. 유지전략을 많이 사용할수록 학교적응 수준이 높아지는 양상이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들에게서 더 높은 것을 볼 때, 결론적으로 남학생의 학교적응의 예측은 ‘친구관계 만족감’ 변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중요하지만, 여학생의 경우에는 ‘친구관계 유지전략: 개방하기’, ‘친구관계 유지전략: 긍정행동’, ‘친구관계 만족감’ 순으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more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문제 3

II. 이론적 배경 4
1. 학교적응 4
1) 적응 4
2) 학교적응 5

2. 친구관계 유지전략 6
1) 친구관계 6
2) 관계유지 7
3) 친구관계 유지전략 8

3. 친구관계 만족감 10

Ⅲ. 연구 방법 11
1. 연구대상 및 자료의 수집 11
2. 측정 도구 및 설문지 구성 12
1) 친구관계 유지전략 척도 12
2) 친구관계 만족감 척도 13
3) 학교적응 척도 14
3. 자료 분석 15

Ⅳ. 연구결과 16
1. 주요 변인들 간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16
2. 친구관계 유지전략, 친구관계 만족감, 학교적응에 대한 성별차이 17
3. 친구관계 유지전략 하위변인들과 친구관계 만족감의 관계에서 성별차이 18
4. 친구관계 유지전략 하위변인들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성별차이 20
5. 친구관계 유지전략 하위변인들과 친구관계 만족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의 성별차이 21

V. 논의 24
1. 연구의 의의 24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29

참고문헌 31
부록 3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