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기술이 플랫폼 비즈니스 혁신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Bigdata Technology to The Platform Business Innovation
- 주제(키워드) 빅데이터 , 플랫폼 비즈니스 , 혁신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김영준
- 발행년도 2016
- 학위수여년월 2016. 2
- 학위구분 석사
- 학과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기술경영학과
- 원문페이지 24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064848
- 본문언어 한국어
- 제출원본 000045866601
초록/요약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후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Network과 Open을 기반으로 수많은 정보들이 폭발적으로 생겨나고 있고 스마트폰으로 인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정보들을 실시간, 양방향으로 소통하며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환경 변화에 따라 다양한 새로운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있다. 특히 과거에는 인식하지 못했던 잠재적 가치들을 발굴하여 이를 다수의 공급자와 소비자에게 직접 연결시켜주는 플랫폼 비즈니스들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연결형 비즈니스가 가능했던 것은 바로 네트워크 인프라 등 연결 가능한 환경이 그 기반이 되겠지만 그 중심에는 빅데이터 기술이 Key Enabler로서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소프트웨어 및 인터넷 서비스 기업들은 온오프라인의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빅데이터 시스템을 적극 도입하여 새로운 혁신을 이룩했을 뿐만 아니라 ICT 생태계의 주도권을 쥐고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플랫폼 비즈니스 기업은 어떤 빅데이터 전략으로 무슨 혁신을 이루어내었는지 연관 관계를 살펴본다.
more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관련연구 4
제 1 절 플랫폼 선행 이론 4
제 1 항 플랫폼 개념 역사 4
제 2 항 플랫폼 비즈니스의 분류 7
제 3 항 플랫폼 비즈니스의 특성 8
제 2 절 빅데이터 기술 및 특성 11
제 1 항 빅데이터 기술 11
제 2 항 빅데이터 응용 분야 17
제 3 항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기술의 특성 21
제 3 장 플랫폼 비즈니스와 빅데이터 24
제 1 절 빅데이터와 플랫폼 비즈니스 24
제 2 절 연구 가설 - 빅데이터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 혁신 26
제 1 항 수요와 공급 예측을 통한 가격 혁신 27
제 2 항 오프라인상에서 탐색 비용 혁신 29
제 3 항 롱테일 기반 파괴적 혁신 32
제 4 항 고객 경험 혁신 35
제 4 장 사례연구 38
제 1 절 수요와 공급의 예측을 통한 가격 혁신(넷플릭스) 38
제 1 항 넷플릭스 소개 38
제 2 항 수요와 공급 예측을 통한 운영비용 효율화 전략 39
제 3 항 넷플릭스 성과 44
제 2 절 정보 비대칭 문제해결을 통한 탐색비용 혁신(우버) 47
제 1 항 우버 소개 47
제 2 항 실시간 투명 정보 제공으로 탐색 비용 혁신 전략 48
제 3 항 우버 성과 52
제 3 절 롱테일 기반 파괴적 혁신(에어비앤비) 55
제 1 항 에어비앤비 소개 55
제 2 항 에어비앤비 롱테일 전략 55
제 3 항 에어비앤비 성과 62
제 4 절 사용자 경험 혁신(아마존) 64
제 1 항 아마존 소개 64
제 2 항 기술 기반 고객 경험 혁신 전략 65
제 3 항 아마존 성과 72
제 5 절 빅데이터 기반 플랫폼 혁신이 가져올 미래 75
제 5 장 결 론 79
참고문헌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