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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과 교육론을 통해 본 행복교육 고찰

초록/요약

「2014년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 비교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국 학생들의 물질, 보건, 안전, 교육 등 주변 여건이나 상황은 상당히 만족할만한 수준이지만, 주관적 행복지수, 즉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도는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OECD 국가 학생들보다 한국 학생들이 스스로의 삶을 불행하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행복을 최고의 선이자 교육목적으로 본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과 교육론 연구를 통하여, 현대 ‘행복교육’의 의미와 구현 방향을 고찰하고, 한국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모색한다. Ⅱ장에서는 행복의 정의와 특성을 살피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에서 결코 도외시 할 수 없는 덕 개념을 도덕적인 덕과 지적인 덕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그리고 행복이 삶 속에 어떻게 녹아 있는지, 행복의 요소를 자제력과 쾌락, 친애, 관조적 삶의 측면에서 고찰한다. Ⅲ장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관을 교육목적, 내용, 방법으로 나누어 연구하고, 인간관, 정치학, 자아실현이 어떻게 교육과 연계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여 그의 교육관을 보다 심도 있게 고찰한다. Ⅳ장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과 교육론에 기초하여 행복교육의 지향과 구현방안을 고찰한다. 행복지향적 교육목적관의 중요성을 살피고, 행복교육의 구현 방안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아실현, 실천적 지혜, 습관화, 친애, 관조적 삶 등을 교육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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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방법 3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5
1. 행복의 개념 5
2. 행복의 특성 8
3. 행복의 요소 10
1) 자제력과 쾌락 10
2) 친애 15
3) 관조적 삶 19

Ⅲ.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론 23
1. 인간 이해 23
2. 정치적 공공성 27
3. 자아실현 30
4. 교육관의 특성 33
1) 교육목적 33
2) 교육내용 37
3) 교육방법 40

Ⅳ. 행복교육의 지향과 구현 방안 43
1. 행복 지향적 교육목적 43
2. 행복교육의 구현방향 46
1) 강점에 기초한 자아실현 46
2) 실천적 지혜의 터득 50
3) 도덕의 습관화 53
4) 친애의 구현 57
5) 관조적 삶을 위한 철학교육 61

Ⅴ. 요약 및 결론 64
1. 요약 64
2. 결론 66

【참고문헌】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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