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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이 지각하는 학교 요인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학교 요인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연구를 추진하였다. 첫째, 응답자의 배경변인에 따라 학교 요인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응답자의 배경변인에 따라 학교폭력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교 요인과 학교폭력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학교 요인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서울시 공립 초등학교 6학생 재학생 600명을 대상으로 2014년 3월 28일부터 4월 6일까지 직접 혹은 우편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77명이 질문지 조사에 응답하였으며, 회수된 질문지 중에서 자료 처리에 부적합한 3부를 제외한 나머지 574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각 항목별 빈도분석을 통해 기초분석을 하였고, 다음으로 응답자의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값과 t/F검정(t-test or 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교 요인과 학교폭력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학교 요인과 학교폭력의 하위 요소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rson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다음으로 학교 요인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학교폭력의 하위 변인들(학교폭력 잠재성, 학교폭력 피해 경험, 학교폭력 가해경험)을 종속변수로 하고, 학교 요인의 하위 변인들(학교분위기 및 학교생활, 담임교사, 학급분위기, 또래집단)을 독립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성별, 학교가 속한 지역구, 가족형태 변동경험, 부모의 학력,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학교 요인(학교분위기 및 학교생활, 담임교사, 학급분위기, 또래집단)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강북에 위치한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경우, 가족형태 변동경험이 없는 경우, 가정의 경제적 수준이 비교적 잘 사는 편인 경우에 해당할 때 학생들은 학교분위기 및 학교생활에 보다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또한, 강북에 위치한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경우, 가정의 경제적 수준이 비교적 잘 사는 편인 경우에 해당할 때 학생들은 담임교사에 보다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그리고, 강북에 위치한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경우, 부모의 학력이 높은 경우, 가정의 경제적 수준이 비교적 잘 사는 편인 경우에 해당할 때 학생들은 학급분위기에 보다 긍정적인 인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강북에 위치하고 있는 학교에 재학하는 경우, 가족형태 변동경험이 없는 경우, 가정의 경제적 수준이 잘 사는 편인 경우에 해당할 때 학생들은 또래집단에 대한 인식이 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경변인(성별, 학교가 속한 지역구, 가족형태 변동경험, 부모의 학력,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학교 폭력(학교폭력 잠재성, 학교폭력 피해경험, 학교폭력 가해경험)의 차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강남에 위치하고 있는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경우, 남학생일 경우에 학생들은 학교폭력 잠재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강남에 위치하고 있는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의 경우가 강북에 위치하고 있는 학교에 재학하는 학생에 비하여 학교폭력 가해 경험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 피해 경험은 응답자 배경변인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학교 요인과 학교폭력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Person의 적률상관관계(product-moment correlation)를 조사한 결과, 학교분위기 및 학교생활, 담임교사, 학급분위기 요인과 학교폭력 간 상관은 부(-)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또래집단 요인과 학교폭력 간 상관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 요인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또래집단 요인, 학교분위기 및 학교생활 요인이 학교폭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래집단 요인이 학교분위기 및 학교생활 요인에 비해 보다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또래집단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또래집단에 속해있는 친구들이 학교폭력에 덜 노출되어 있을수록 학교폭력 잠재성, 학교폭력 피해 경험, 가해 경험이 더 적은 경향을 나타내며, 학교분위기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교폭력에 덜 노출되는 경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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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
2. 학교폭력의 실태 및 문제점
3.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요인
가. 학교분위기
나. 교사
다. 학급
라. 또래집단

Ⅲ. 연구방법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2. 조사도구
3.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배경변인에 따른 학교 요인에 대한 인식 차이
2. 배경변인에 따른 학교폭력의 차이
3. 학교 요인과 학교폭력 간의 상관관계
4. 학교 요인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1. 요약
2. 결론
3. 제언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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