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성권력에 기반을 둔 한류의 국제교류에 관한 연구 : CIS 지역의 한류 드라마 수용자 연구를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연성권력 , 한류 , 드라마 수용자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 지도교수 이용욱
- 발행년도 2014
- 학위수여년월 2014. 2
- 학위구분 석사
- 학과 정책대학원 국제관계학과
- 원문페이지 133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050177
- 본문언어 한국어
- 제출원본 000045790518
초록/요약
본 연구는 한류 드라마가 가지는 연성권력의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 지역을 대상으로 한류 드라마 진출 이후 한국 제품에 대한 소구력과 한국의 이미지가 제고되었는지 분석하고자 했다. 한국 제품에 대한 소구력은 민간 사업자와 정부 자료와 문헌조사를 통해 수행되었고, 한국에 대한 이미지는 실제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에 거주하는 수용자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는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한류 드라마는 연성권력으로서의 가능성이 존재하는가? 연구문제 2 CIS 지역의 수용자들은 한류 드라마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연구문제 1에서는 한류 드라마의 해당 지역 진출 현황과 실적, 한국 상품 수출 현황과 실적을 검토했다. 연구문제 2는 수단-목적 사슬이론 방법을 적용하여 이 지역 수용자의 한류 드라마에 대한 가치구조를 파악했고, 성별과 시청 강도에 따른 가치구조를 분석했다. 연구결과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을 중심으로 CIS지역에도 한류 드라마가 소개되면서, 우리 대기업들의 적극적 진출로 이 지역에 대한 소비재 수출이 매년 급증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79.7%의 증가율을 보인 바 있다. 우즈베키스탄의 경우, 우리나라의 비교우위 상품인 자동차, 무선통신기기, 가전제품 수출이 확대되고 있으며, 2015년 이후에는 수출 100억불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이미 주요 품목별로 협회나 단체와 같은 유관기관과 국내·외 무역관을 연계하여 중아아시아 지역 통합 마케팅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수출구조는 가전제품·승용차 등 내구소비재 중심으로, 2010년 對 우즈베키스탄 의 주요 소비재 수출증감률은 전년대비 승용차 71.6%, 냉장고 43.7%, TV 12.3%, 음향기기 847.8%, 조제식품 78.6%, 화장품 101.7%, 플라스틱 제품 197.6%, 의류 70.2%의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우즈베키스탄과는 에너지·자원 협력 강화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는데, 뿐만 범부처 차원에서 경제공동위원회와 같은 협의채널을 활용하여 IT, 건설과 에너지 부문을 결합한 진출 package deal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다. 카자흐스탄의 경우, 2012년 상반기 대 카자흐스탄 한국 수출은 26.9%로 전년대비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괄목할 만한 증가율을 보인 품목은 스프링, 자전거, 반도체 제조용 장비부품 등이다. 2012년 양국 간 총 교역량은 5.56억 달러이며, 이중 대 카자흐스탄 수출이 3.93억 달러, 수입이 1.63억 달러를 차지하였으며, 대 카자흐스탄 투자규모(신고누계)는 약 30억 달러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2에서 첫 번째 연구주제인 CIS 지역 수용자들의 한류 드라마에 대한 가치구조는 주인공의 대부분이 어려운 가정환경이나 사회적 환경에 처해 있음에도 불굴의 의지와 지혜로 난관을 극복해 나가면서 마침내 자신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한다는 성공스토리나 맺어지기 어려운 환경에 놓여 있는 연인이 결국 반대와 시련을 극복하고 사랑을 이뤄낸다는 러브스토리 등에 맞춰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수용자는 그러한 드라마의 주제에 호기심을 갖고 시청하고 있으며, 그 결과 성공스토리나 러브스토리에 몰입하고 공감하면서 만족감을 얻고 나아가 자아실현, 성취감을 얻는 가치단계를 갖고 있는 것이다. 연구문제2의 두 번째 연구주제인 CIS 지역 수용자의 성별, 시청정도에 따른 한류 드라마의 가치구조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우선 성별에 따른 가치구조 분석결과, 드라마의 경험을 통해 호기심 충족에 따른 만족감을 얻으며, 주인공과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자아실현이라는 가치를 얻는 비교적 단순한 가치체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성은 남성의 가치구조에 비해 훨씬 복잡한 가치체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다시 말해 드라마의 주제와 호기심 충족이라는 기본적인 가치단계는 남성과 유사하지만, 그 이외에도 다양한 가치단계가 존재하고 있다. 즉, 여성은‘배우의 명성’, ‘제작사/방송사의 명성’, ‘제작비 규모’ 등과 같은 속성을 통해 해당 드라마의‘작품의 완성도’, ‘유행선도’와 같은 기능적 혜택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고려하고, 나아가 이러한 기능적 혜택을 갖고 있다고 생각되는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여 ‘행복감’, ‘개성추구’와 같은 심리적 혜택을 얻으며, 이를 토대로‘좋은 평판’, ‘안전’, ‘타인과의 돈독한 관계’와 같은 가치를 얻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은 한국 드라마를 개인적으로 시청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경험을 다른 사람과 공유함으로써 자아실현이라는 가치 이외에도 좋은 평판을 얻고 타인과의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려는 수단으로도 활용하려는 인식을 갖고 있다. 둘째 시청정도에 따른 가치구조는 한국 드라마에 대한 경시청자의 가치단계도는 결국 경시청자의 경우 드라마 주제라는 속성에 대해 수용자가 갖는 호기심과 그것의 경험을 통해 얻는 만족감이 수용자의 자아실현이라는 가치와 이어지는 비교적 단순한 가치단계를 갖고 있지만, 중시청자의 경우 드라마의 주제라는 속성 외에도 등장인물, 극본의 수준, 구성, 주제가와 배경음악 등에 대한 속성과 그것을 통해 드라마의 완성도라는 기능적 혜택을 많이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치단계도에 있어서도 호기심 충족과 만족도를 통한 자아실현 외에도 드라마 주제와 호기심 충족이라는 속성과 기능적 혜택이 자랑스러움, 자기계발과 같은 심리적 혜택을 거쳐 소속감, 안전 등과 같은 가치를 추구하여 한국 드라마를 사회적 관계 형성과 강화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서 간과되면 안 될 중요한 사실은 바로 공공외교와 연성권력의 관계다. 한류 드라마로 시작해서 경제적 가치를 끌어내는 일에는 민간 사업자의 역할만이 아니라 정부 기관의 공공외교 분야의 기능도 요구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차원에서 볼 때 한류 드라마의 연성권력의 가능성은 여전히 높으며, 연성권력으로서 향후 더 많은 외교적 협상력을 제고하기 위해 공공외교의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즉 산업 분야의 교류가 민간 차원에서만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의 다양한 지원을 통해 더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때 연성권력의 선순환 구조가 확립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연성권력을 연구하는 국제외교 분야에서 그 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특정 지역 수용자를 대상으로 한류 드라마가 실제 연성권력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유하는가의 여부를 실증적으로 조사했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가진다. 특히 한류 드라마를 연구하는 분야에서도 본 연구와 같이 다양한 계층과 연령층을 조사하기 위해 막대한 자금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공공외교의 차원에서 대형 프로젝트나 보고서의 수준에서만 다루어져 왔다는 점에서도 의의를 가진다. 그러나 이들 지역이 특수한 지리적 여건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문화나 가치와도 유사성이 높다는 점에서 이와 같은 연구의 틀을 다른 나라에 적용하거나 확대해서 일반화할 수 없다는 점에서는 한계를 가진다.
more목차
제1장.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제2장. 이론적 논의 5
1. 한류 현상과 수용자 연구 5
1) 한류 현상의 개념과 현황 5
2) 한류 드라마의 수용자에 대한 기존 연구 9
2. CIS 지역의 지정학적 특성과 한류 현황 11
1) 대상 지역 선정 근거 11
2) CIS 지역의 특징 15
3. 연성권력의 개념과 특징 17
1) 연성권력의 개념과 등장 배경 17
2) 연성권력과 공공정책 20
3) 연성권력의 특성 22
(1) 연성권력은 관계적 맥락에서 발생 22
(2) 연성권력과 경성권력의 관계는 상호보완적 24
4) 연성권력에 대한 기존 연구의 고찰 25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8
1. 연구문제 28
2. 연구방법 29
1) 조사대상 국가의 선정 29
2) 조사방법 30
(1) 연구문제1의 조사방법 30
(2) 연구문제2의 조사방법 30
가. 연구절차 33
나. 자료수집 35
제4장. 연구결과 36
1. CIS 지역 한류 드라마 진출 현황과 경제적 성과 36
1) CIS 지역 한류 드라마 진출 현황 36
(1) 드라마 한류 현상과 그 의미 36
(2) CIS 지역에서의 드라마 한류 현상 40
2) CIS 지역에 대한 한국 제품 선호도와 진출 현황 51
(1) CIS 지역의 한국제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 51
(2) 우즈베키스탄 진출 현황 52
(3) 카자흐스탄 진출 현황 54
2. CIS 지역 수용자들의 한류 드라마에 대한 인식 조사 56
1) 기초통계 서술 56
(1) 응답자 특성 56
(2) 한국드라마 시청편수 58
(3) 월 평균 한국드라마 시청시간 58
(4) 한국 드라마 시청경로 58
(5) 선호하는 한국 드라마 장르 59
(6) 한국 드라마 하면 떠오르는 단어 60
2) 한류 드라마에 대한 수용자의 가치구조 60
(1) 가치단계별 중요항목 60
가. 한류 드라마 속성 항목 60
나. 한류 드라마 기능적 혜택 항목 61
다. 한류 드라마 심리적 혜택 항목 62
라. 한국 드라마 가치 단계 항목 63
(2) 가치단계별 항목 간 연결 관계 63
가. 속성-기능적 혜택 연결 관계 64
나. 기능적 혜택-심리적 혜택 연결 관계 65
다. 심리적 혜택-가치 간 연결 관계 66
(3) 한류 드라마 시청자의 가치단계도(HVM) 67
3) 수용자 세분화에 따른 가치구조 69
(1) 수용자 성별에 따른 가치구조 69
가. 가치단계별 중요항목 69
나. 가치단계별 항목 간 연결 관계 73
다. 한류 드라마 성별에 따른 가치단계도(HVM) 79
(2) 한류 드라마 시청 정도에 따른 가치구조 82
가. 가치단계별 중요항목 82
나. 가치단계별 항목 간 연결 관계 86
다. 한국 드라마 경시청자/중시청자의 가치단계도(HVM) 92
제5장. 결론 및 논의 96
1. 연구결과의 요약 96
2. 연구결과의 논의 99
3. 연구의 한계 101
참고문헌 103
Abstract 111
설 문 지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