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계 고교생의 행복증진을 위한 행복교육과정기준 개발
A Study on development of happiness curriculum standards for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 주제(키워드) 일반계 고등학생 , 행복 , 행복 역량 , 행복 교육 , 의견 조사 , 교육과정기준 개발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홍후조
- 발행년도 2014
- 학위수여년월 2014. 2
- 학위구분 석사
- 학과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 세부전공 교육과정학 전공
- 원문페이지 111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049648
- 본문언어 한국어
- 제출원본 000045791119
초록/요약
지난 수십 년 동안 사회의 경제수준은 분명히 급속도로 발전하였지만, 경제수준의 발전만큼 사람들의 생활만족감은 향상되지 않았고 오히려 우울증, 자살과 같은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가 상당히 증가하였다고 느껴진다. 그 동안 우리사회에서는 교육을 통하여 행복이 증진되어야 한다고 기대하지도 않고, 행복 증진을 교육의 주요 목표로 삼지 않았다. 학업과 삶에서 성공을 추구하는 교육문화 속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개인의 특성과 차이는 무시되고, 아동과 청소년의 행복감은 매우 낮은 상태라고 할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행복은 객관적이고 공적이기 보다는 주관적이고 사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교육은 미래를 위한 준비하는 활동이므로 학교는 각고의 수고와 노력이 요구되는 장소라는 인식 아래 교육 분야에서 행복의 실천이나 그에 관한 연구는 부족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학생들의 낮은 행복감으로 인한 학교 교육의 위기를 느끼고 교육 현장인 학교에서 학생들의 행복 증진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 교육감 선거와 제18대 대통령선거에서도 ‘행복 교육’이 화두가 되었다. 또한 대구교육청은 2013년 ‘행복학교’를 확대하고 ‘행복수업’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학생의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교육 분야 내에서도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다. 학교의 물리적 환경, 학습의 내용과 양, 교사와의 관계, 또래 집단과의 관계, 학습 능력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감정은 반드시 외부 사건과 환경에 뒤따라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과 환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뒤따르며, 인간은 그런 자신의 생각을 실제로 바꿀 수 있다는 확신에 근거하여, 낮은 행복감의 원인을 학생을 둘러싼 환경적인 외부 요인이 아닌 학생 스스로에게 초점을 맞추고 학생에게서 찾아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more초록/요약
Korea’s economy has seen rapid developments in the past few decades, but life satisfaction among citizens has remained largely the same. In fact, there appears to have been a significant increase in social problems such as depression and suicide. Over the years, Korea has not sought to improve happiness through education, and happiness enhancement was not included in key educational objectives. Individual characteristics are disregarded in an educational culture that emphasizes the necessity of academic achievements for success, and children and youth are found to have a low level of happiness. In general, happiness is perceived as a subjective and private matter. Since education within the classroom seeks to prepare students for the future, few studies have been done on the fulfillment of happiness in the realm of education. Recently, some voices have been raised in support of enhancing students’ level of happiness through the educational curriculum. “Happiness education” has also come under the spotlight in the election of superintendent for the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and the 18th presidential election. In 2013, the Daeg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announced an expansion of the Happiness School and introduction of Happiness Lessons. There are various factors affecting students’ happiness in the context of education. Some examples are the physical environment, learning content and amount, relationship with teachers, and learning capacity. This study asserts that emotions are not necessarily driven by external events and the surroundings, but by the individual’s perception of such happenings. Based on the belief that individuals are capable of changing their mindset, this study proposes methods to enhance happiness by focusing on the students themselves instead of external factors that are seen as the cause of low happiness.
more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및 연구 내용
3. 연구의 제한
4.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행복의 개념
2. 행복교육가능론
가. 행복교육
나. 행복교육가능론
1) 행복교과서
2) 학교교육에서 행복 증진 교육과정
3. 행복교육 관련 선행연구 분석
4. 교육과정기준 개발
Ⅲ. 연구 방법
1. 연구 모형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 측정 도구
4. 연구 절차
5. 자료 처리
Ⅳ. 행복교육과정기준 개발
1. 행복교육과정기준 개발의 표준 절차
2. 행복교육에 관한 학생 의견조사 및 기준 개발에의 반영
3. 행복교육과정기준 시안 작성
4. 행복교육과정기준 시안에 관한 전문가 의견조사 및 기준
개발에의 반영
Ⅴ. 행복교육과정기준(안)
1. 성격
2. 목표
3. 행복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4. 행복교육과정의 운영상 주의점
Ⅵ. 요약, 결론 및 제언
1. 요약
2. 결론
3.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