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호랑이 그림의 미적 특성 연구 : 조형미, 상징미, 구성미를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조선시대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정종미
- 발행년도 2013
- 학위수여년월 2013. 8
- 학위구분 석사
- 학과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 원문페이지 122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045074
- 본문언어 한국어
- 제출원본 000045763562
초록/요약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은 종교적인 면과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호랑이에 대한 조상들의 의식과 감정이 예술적으로 반영, 승화되어 독특한 미감을 내포하고 있다.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들은 선사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온 호랑이 상에 영향을 받으며, 고유한 호랑이 그림만의 미(美)를 창조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이 등장하게 된 역사와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이 나타나게 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둘째,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의 밑바탕이 되는 배경을 종교와 문화적 배경으로 나누어 종교적으로는 무교, 도교, 불교가 호랑이 그림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문화적으로는 민속, 구전설화, 문학에 등장하는 호랑이 이야기와 이미지를 통해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에 미친 영향을 통해 드러나는 미적 특성을 도출하여 보고자 한다. 선사시대부터 시작된 호랑이 그림은 종교와 문화적 영향을 받아 회화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조선시대에 이르러 중국의 화법들을 받아들이면서도 한국 특유의 미의식을 발휘하여 개성적인 화법을 전개시켰다. 이러한 축적된 문화는 전통기법에 따른 호도와 종교적 그림인 산신도, 서민들의 그림이었던 민·세화와 부적을 통해 증명해 보이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에 대한 연구는 영모화의 한 부분으로만 이루어졌을 뿐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의 미적인 특성에 대해서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상과 같은 이유에서 조선시대 전통 회화와는 달리 미적으로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특징들을 지닌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의 특성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꼈다. 이에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인 전통호도, 산신도, 민화, 부적 그림을 특성에 따라 조형미, 상징미, 구성미로 나누어 논의해 보겠다.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은 그 그림만이 가지는 독특한 생명력을 지닌 모습으로 내려오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에 대한 미적 가치를 고찰해 보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바이다.
more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제한점
Ⅱ.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의 등장 배경
1. 역사
2. 배경
가. 종교적 배경
1) 무교
2) 도교
3) 불교
나. 문화적 배경
1) 민속
2) 구전설화
3) 문학
Ⅲ.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의 종류
1. 전통호도
2. 산신도
3. 민·세화
4. 부적
Ⅳ.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의 미적 특성
1. 조형미
가. 형태
나. 색채
다. 구도
2. 상징미
3. 구성미
Ⅴ. 결론
참 고 문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