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쉬낀의 서정시에 나타난 자연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 발행년도 200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고려대학교 대학원: 노어노문학과
- 식별자(기타) DL:000001806588
- 본문언어 한국어
- 서지제어번호 000000812793
초록/요약 도움말
본 논문에서는 뿌쉬낀의 서정시에 나타난 자연의 형상, 뿌쉬낀의 자연에 대한 다양한 인식과 태도를 살펴보았다. 뿌쉬낀의 시 속에서 자연은 다양한 기능을 한다. 한편으로 자연은 서정적 자아의 감정을 전달하거나, 그의 감정과 생각의 폭넓은 시적 전개를 위한 매개체로서 작용한다. 다른 한편으로 자연은 상징적 형상으로 나타나 다양한 의미를 획득한다. 뿌쉬낀의 시에서는 서정적 자아의 자연과의 합일 지향 의식이 ‘자아와 자연의 대화적 관계’, 자아와 자연의 가장 완전한 순응 관계로서의 ‘자연의 의인화’를 통해서 나타난다. 즉 자아는 자연과의 대화를 통해서 합일을 추구하거나, 인간과 자연은 유기적 관계의 연속체라는 낭만주의의 초월적 인식을 바탕으로 하는 ‘자연의 의인화’를 통해서 자연과의 합일을 지향한다. 자아에 의해서 자연에 영혼이 부여되고, 자아와 자연이 동화되는 과정을 통해서 합일의 순간은 찾아오는 것이다. 이러한 자아와 자연의 관계, 자연의 기능(감정 전달의 매개체로서의 자연, 상징으로서의 자연) 속에서 뿌쉬낀은 자연에 대한 낭만주의적 관점을 드러내고 있다. 그에게 자연은 무엇보다도 영혼을 지닌 유기체로서 교감할 수 있는 대상이다. 그러기에 뿌쉬낀은 보이는 자연 현상 뒤에 숨겨진, 보이지 않는 세계도 간파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뿌쉬낀의 자연에 대한 낭만주의적 관점과는 달리 그의 시에서는 자연의 사실주의적 양상도 나타난다. 자연에 대한 사실주의적 접근 방식의 하나로서 뿌쉬낀은 자연을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면모도 보인다. 여기에서는 자연과의 상호 조응보다는 자연 형상의 정확하고 사실적인 전달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이러한 과정에서 시인의 주관적인 감정의 개입이 최대한 제한된다. 또한 시 속에서 뿌쉬낀은 아름답고 고상한 자연의 형상이 아니라 러시아 민중 속에서의 ‘저급한’ 자연, 일상적인 현실 속에서의 자연의 형상에 초점을 맞추기도 한다. 이처럼 자연에 대한 낭만주의적 경향과 사실주의적 경향이 서로 어우러져 뿌쉬낀의 자연에 대한 시 세계는 다층적으로 구축되어 있다. 그는 자연을 통해서 정신 세계와 현실 세계, 그 모든 것을 아우르고 있는 하나의 소우주를 보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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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뿌쉬낀의 서정시에 나타난 자연의 형상, 뿌쉬낀의 자연에 대한 다양한 인식과 태도를 살펴보았다. 뿌쉬낀의 시 속에서 자연은 다양한 기능을 한다. 한편으로 자연은 서정적 자아의 감정을 전달하거나, 그의 감정과 생각의 폭넓은 시적 전개를 위한 매개체로서 작용한다. 다른 한편으로 자연은 상징적 형상으로 나타나 다양한 의미를 획득한다. 뿌쉬낀의 시에서는 서정적 자아의 자연과의 합일 지향 의식이 ‘자아와 자연의 대화적관계’, 자아와 자연의 가장 완전한 순응 관계로서의 ‘자연의 의인화’를 통해서 나타난다. 즉 자아는 자연과의 대화를 통해서 합일을 추구하거나, 인간과 자연은 유기적 관계의 연속체라는 낭만주의의 초월적 인식을 바탕으로 하는 ‘자연의 의인화’를 통해서 자연과의 합일을 지향한다. 자아에 의해서 자연에 영혼이 부여되고, 자아와 자연이 동화되는 과정을 통해서 합일의 순간은 찾아오는 것이다. 이러한 자아와 자연의 관계, 자연의 기능(감정 전달의 매개체로서의 자연, 상징으로서의 자연) 속에서 뿌쉬낀은 자연에 대한 낭만주의적 관점을 드러내고 있다. 그에게 자연은 무엇보다도 영혼을 지닌 유기체로서 교감할 수 있는 대상이다. 그러기에 뿌쉬낀은 보이는 자연 현상 뒤에 숨겨진, 보이지 않는 세계도 간파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뿌쉬낀의 자연에 대한 낭만주의적 관점과는 달리 그의 시에서는 자연의 사실주의적 양상도 나타난다. 자연에 대한 사실주의적 접근 방식의 하나로서 뿌쉬낀은 자연을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면모도 보인다. 여기에서는 자연과의 상호 조응보다는 자연 형상의 정확하고 사실적인 전달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이러한 과정에서 시인의 주관적인 감정의 개입이 최대한 제한된다. 또한 시 속에서 뿌쉬낀은 아름답고 고상한 자연의 형상이 아니라 러시아 민중 속에서의 ‘저급한’ 자연, 일상적인 현실 속에서의 자연의 형상에 초점을 맞추기도 한다. 이처럼 자연에 대한 낭만주의적 경향과 사실주의적 경향이 서로 어우러져 뿌쉬낀의 자연에 대한 시 세계는 다층적으로 구축되어 있다. 그는 자연을 통해서 정신 세계와 현실세계, 그 모든 것을 아우르고 있는 하나의 소우주를 보고 있는 것이다.
more목차 도움말
목차 = ⅰ
서론 = 1
Ⅰ. 낭만주의에서의 자연 개념 = 8
Ⅱ. 자연의 기능 = 17
1. 감정 전달의 매개체로서의 자연 = 17
2. 상징으로서의 자연 = 51
Ⅲ. 자아와 자연의 합일 = 82
1. 자아와 자연의 대화적 관계 = 84
2. 자연의 의인화 = 97
Ⅳ. 자연의 사실주의적 양상 = 112
1. 자연의 사실적 형상화 = 114
2. “저급한 자연”(Низкая природа) = 138
결론 = 150
참고문헌 = 156
노문요약 =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