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莊子』의 ‘우언’이 도덕 판단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주제(키워드) 『莊子』의 ‘우언’과 도덕 판단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오상무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8
- 학위구분 석사
- 학과 교육대학원 도덕.윤리교육전공
- 원문페이지 59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034639
- 본문언어 한국어
- 제출원본 000045716857
초록/요약
본 연구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莊子』의 우언을 학습 상황에 적용하여 그것이 도덕 판단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험하고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기여하는지 밝히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도덕 판단을 위한 주제를 네 가지로 선정하였고 둘째로 선정된 도덕 판단 상황에 『莊子』의 우언을 실제로 적용하는 실험을 통해 그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셋째로 우언이 도덕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것이다. 본격적인 연구에 앞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전 실태 분석 설문으로 도덕 판단 상황에서 판단이나 결정의 어려움을 겪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총 84.2%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도덕 판단에 대한 곤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도덕 수업에서 도덕 판단의 문제에 대해 주목할 필요성이 있음을 나타내며 이러한 문제를 해소시켜 줄 적절하고 다양한 방법에 대한 적극적인 고찰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가 출발하였으며 다음의 과정에 따라 연구를 하였다. 먼저 Ⅱ장에서는 도덕 판단이 요구되는 주요 문제를 선정하기 위해 학생들이 현실에서 체감하는 도덕적 문제 상황들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수집하여 추출하였다. 여기에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비중으로 다루는 내용 요소들과 접목시켜 도덕 판단이 요구되는 대표적인 주제를 네 가지로 선별해내었다. 즉, 안락사, 학력 중시, 외모 지상주의, 장애인 차별 문제가 그것이다. Ⅲ장에서는 앞서 선정된 도덕 판단 주제들과 비교적 밀착력 있게 관련성을 가지는 우언들을 선정하여 장자의 사상을 도덕 판단 문제들과 연결하여 해석해보았다. 본론의 핵심 연구 부분인 Ⅳ장에서 우언의 적용이 도덕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구체적인 도덕 판단의 주제에 따른 실험을 통제집단A(우언 미적용 학급)와 비교집단B(도덕 판단 후 우언 적용 학급), 비교집단C(우언 제시 후 도덕 판단한 학급)의 3개 학급으로 분류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莊子』의 우언을 적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도덕 판단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우언학습 직후 장애인 차별 문제를 제외한 세 가지 주제에서 B학급의 도덕 판단에 변화가 있었다는 점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안락사 문제에서 24%, 학력 중시 문제에 대한 실험에서 15.6%, 외모 지상주의 문제에서 성형에 대해 18.8%, 화장 및 교복 변형에 대해 6.3%의 결과 변화가 그것이다. 비록 판단의 변화가 유발 되지는 않았으나 우언 학습을 계속 실시 해왔던 B, C학급에서 장애인 낙태에 대한 반대 입장이 각각 50%, 43.8%로 A학급(35.5%)보다 높게 나타난 점도 우언 학습에 따라 발생된 유의미한 차이로 볼 수 있었다. 둘째, 무응답이 있었던 모든 경우에 A학급에 비해 우언 학습을 실시한 B, C학급에서 무응답의 빈도가 줄어들어 도덕 판단을 내리지 못하는 상황을 해결하는데 기여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도덕적 문제 상황에서 자신의 입장을 결정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도덕 판단 능력의 신장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도덕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 중에서 선행 연구에서 아직 시도되지 않았던 우언 학습의 적용이 도덕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험을 위해 선별된 네 가지 주제에서 모두 도덕 판단과 관련하여 우언 학습의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유의미한 변화를 발견할 수 있었다. 실험을 위해 실시한 일회적 우언 학습의 적용 실험으로도 도덕 판단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면 이러한 우언 학습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에게 도덕 판단의 기준이 내면화되고 궁극적으로 도덕적 판단 능력의 신장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는 방법적 제안으로서 그 효과와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more목차
Ⅰ. 서론 1
Ⅱ. 도덕 판단이 요구되는 문제들 5
1. 도덕 판단의 실태 및 문제 제기 6
2. 학생들이 체감하는 도덕적 문제들 8
3. 도덕 판단의 주제 선정 11
Ⅲ. 도덕 판단과 관련된『莊子』의 ‘우언’ 분석 16
1. 생사 우언 17
2. 윤편 ․ 포정 우언 22
3. 미추 우언 27
4. 꼽추 우언 32
Ⅳ. 도덕 판단에서의 ‘우언’ 학습의 효과 35
1. 안락사에 관한 도덕 판단 36
2. 학력 중시에 관한 도덕 판단 41
3. 외모 지상주의에 관한 도덕 판단 44
4. 장애인 차별에 관한 도덕 판단 47
Ⅴ. 결론 51
참고문헌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