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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가치 교육방법의 일 고찰 : '우언'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우언(寓言)이란 다른 사물에 비겨 의견이나 교훈을 은연중에 드러내는 말로 본 論文은 우언을 연구하고 도덕가치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도덕가치 교육방법으로서의 의의를 분석하고 그 효과를 연구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우언의 적용을 위하여 먼저 중학교 1, 3학년의 『도덕』 교과서를 중심으로 영역별 핵심 가치 및 개념을 추출하였다. 영역은 개인, 사회, 국가 영역으로 분류하였으며, 영역별로 4개씩, 총 12개의 가치 및 개념과 이와 연관된 12개의 우언을 선정하여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하였다. 이후, 각 가치 및 개념과 관련된 활동하기 학습지를 실시하여 우언의 효과를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우언 방법은 자신을 기준으로 하여 관계 적용 범위가 좁을수록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개인 영역의 경우, ‘양심․부끄러움’, ‘중용․절제’, ‘행복’, ‘도덕적 의무’ 등의 개념 이해와 관련하여 실험 집단에서 모두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사회 영역에서는 ‘고정관념 버리기’를 제외한 ‘자애’, ‘친구 존중’,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어 개인 영역에 비해서는 낮지만,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국가 영역에서는 ‘공직자의 책임․공정성’과 관련하여서만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고 ‘국가 참여’, ‘편견 극복․열린 마음’, ‘남북 상생’의 경우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거나 그 기여 정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우언 방법은 고학년보다 저학년에서 더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1학년에서 다룬 ‘양심․부끄러움’, ‘중용․절제’, ‘자애’, ‘친구 존중’, ‘공직자의 책임․공정성’, ‘국가 참여’의 경우, ‘국가 참여’를 제외하고는 모두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에 비해 3학년에서 다룬 ‘행복’, ‘도덕적 의무’,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 ‘고정관념 버리기’, ‘편견 극복․열린 마음’, ‘남북 상생’의 경우에는 ‘행복’, ‘도덕적 의무’,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과 관련하여서만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나머지 가치와 관련하여서는 영향력을 거의 찾아볼 수 없거나 그 정도가 매우 낮게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얻어진 우언의 도덕가치 교육방법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첫째, 우언은 학생들에게 친숙한 동․식물들을 등장시켜 이야기를 전개함으로써 수업에 흥미를 느끼며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이러한 점은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둘째, 도덕가치가 발휘되는 상황을 우언을 통해 제시해 줌으로써 학생들이 도덕가치 및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는 가치의 내면화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력 및 실천의지 향상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우언 방법이 개인의 삶 또는 개인에게 직접 영향을 끼치는 영역에서 영향력이 크게 나타난 것으로 볼 때, 우언은 교과서 구성이나 수업 설계 시 개인 관련 단원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우언 방법의 활용이 오늘날 도덕가치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그러나 우언을 도덕가치 교육방법으로 적용해 봄으로써 우언이 도덕적 이해력 향상과 객관적․주체적 판단 능력 신장에 도움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교육 현장에서의 우언 활용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여기에 본 연구의 의미를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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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방법 4

Ⅱ. 도덕가치 교육방법으로서의 우언 6
1. 우언의 의미 6
2. 우언의 도덕가치 교육방법에서의 의의 10

Ⅲ. 우언의 도덕가치 교육방법에의 적용 15
1. 우언의 적용 방안 15
2. 교육방법에 적용된 우언의 종류 20

Ⅳ. 우언의 도덕가치 교육방법에서의 효과 37
1. 개인 영역 37
2. 사회 영역 52
3. 국가 영역 65

Ⅴ. 결론 78

참고문헌 83
참고사이트 83
부록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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