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의 '원'과 관련된 교과서 내용 비교분석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주제(키워드) 원 , 일본 , 교과서비교분석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홍성복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8
- 학위구분 석사
- 학과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 원문페이지 122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034358
- 본문언어 한국어
- 제출원본 000045716115
초록/요약
우리 생활 저변에 그리고 초등학교 수학 교과과정에서부터 원은 기초적이고 직관적인 학습내용으로 부각되어 왔다. 우리가 미처 인지하지 못한 채 간과해 버린 생활 주변에 담겨 있는 원에 대한 수학적 원리나 성질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체계적으로 배운다면 조금 더 의미있게 주변을 살필 수 있는 수학적 안목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일본의 ‘원’과 관련된 수학 교과서 내용을 각각의 특징, 유사점 및 차이점 등을 비교‧분석해서 앞으로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지향해 나갈 방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학교 교육의 내용과 활동을 결정함에 있어서 중핵적인 역할을 수행해온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구체화한 자료로서 교수‧학습 활동의 근간을 이룬다. 그러므로 교육의 기본이 되는 교과서를 비교‧분석하는 것은 우리나라 교과서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특히, 일본은 우리와 지리적으로도 매우 가까울 뿐만 아니라 문화 환경과 교육여건이 서로 비슷하며 보다 향상된 교육을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져 왔으며, 한국과 일본의 교육과정은 서로 영향을 받으며 상호 밀접하게 발전되어 왔다. 일본의 교육과정과 이것을 구체화시킨 수학 교과서를 비교‧분석함으로써 교과서의 내용을 반성적으로 되돌아보고 그 학습내용과 방법을 익히는 시도는 상당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과 일본에서 검정되어 사용되고 있는 중‧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중 하나를 각각 선택하여 ‘원’과 관련된 교과서 내용을 서로 비교하여 분석해 봄으로써 두 나라 교과서의 특징, 유사점 및 차이점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교과서의 개선방향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했다. 한국과 일본의 ‘원’과 관련된 교과서 내용 비교‧분석에 따른 우리나라 교과서의 개선방향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일본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일본의 교과서가 학생들이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직관적인 접근을 하거나 간단한 뜻을 풀어서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여 한국의 교과서보다 용어를 보다 간결하고 적은 양으로 사용하고 있다. 활꼴, 할선 등의 용어는 일본에서는 사용하지 않지만 한국에서는 중학교 교과서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할선이라는 용어는 중학생에게는 생소하게 들려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둘째, 증명교육의 양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 증명교육은 증명하려는 명제에 대해 오랫동안 숙고해봄으로써 증명을 실제로 수행해보는 활동이 더욱 중요하다. 진정으로 학생들이 재발명하고 증명할 가치가 있는 내용만을 정선하여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충분히 숙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증명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힘을 육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본의 경우 중학교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연역적인 증명은 원주각의 정리와 접선의 길이, 원에 외접하는 사각형 뿐이고 그것도 가능한 모든 경우를 다 증명하고 있지 않다. 반면에 한국의 경우에는 가능한 모든 경우에 대해서 증명의 과정을 모두 다룸으로써 교사와 학생 모두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을 모두 다루어야 할 책임감과 부담감을 느끼게 한다. 셋째, 교과 내용을 적정화 시킬 필요가 있다. 일본의 교과서는 적은 쪽수의 교과서에 원과 관련된 수학의 핵심적인 내용이 압축되어 짜임새 있게 소개되어 있다. 반면에 한국은 일본에 비해 교과서 내용이 자세하고 특히 중학교의 학습량이 많은 편이다. 한국과 비교할 때 일본은 수학과 총 수업시간은 많고 교과서 분량은 적다. 일본의 경우 적은 양의 교과서 내용을 많은 수업시간에 학습함으로써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좀 더 많이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일본의 경우처럼 중학교에서는 학습부담 경감을 위해 내용을 줄이고 그 내용에 대한 심화, 발전된 내용을 고등학교에서 학습하도록 하여 중학교 과정에서 한국의 학생들이 느끼는 내용의 부담을 조금 줄여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넷째, 통합되고 심화된 교과서 내용이 고려되어야겠다. 원과 관련된 단원 사이의 연관성을 고려한 통합에서부터 여러 영역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동원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한 통합 단원이 더욱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나아가 각 교과의 교과서 내용을 구성할 때 가능한 단원에서 타교과와의 연결된 학습을 하도록 구성함으로써 일상적으로 자연스럽게 통합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 개선에 효과적일 것이다. 다섯째, 실생활 관련 소재를 소개하여 학생들에게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소재나 상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수학이 활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경험하게 하거나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실생활과 수학을 연계한 내용을 교과서에 담아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more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1
2. 연구 방법 4
(1) 연구 대상 4
(2) 연구 방법 5
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1. 한국과 일본의 수학교육과정 비교 6
(1) 한국과 일본의 수학교육과정 개정시기, 제 7차 교육과정
부터의 주요 특징점, 개정방향 비교 6
(2) 한국과 일본의 수학교과 내용 비교 10
(‘원’과 관련된 내용 영역 중심으로)
2. 원에 대해서 15
(1) 수학의 학습과 용어․기호 15
(2) 원의 용어의 의미 16
(3) 원주율 () 17
(4) 지도서에 소개된 단원의 이론적 배경 19
① 원과 관련된 학년별 단원의 계통도 19
② 원의 역사적 개관 21
③ 원과 비례의 기하학적 의미 22
④ 원과 사각형 23
Ⅲ. 한국과 일본의 원과 관련된 교과서 내용 비교․분석 및 개선방향 연구
1. 한국과 일본의 원과 관련된 교과서 내용 비교․분석 25
▷ 중학교 1학년 28
▷ 중학교 2학년 55
▷ 중학교 3학년 60
▷ 고등학교 1학년 93
2. 교과서 내용 비교․분석에 따른 개선방향 연구 103
Ⅳ.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110
2. 제언 113
참고문헌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