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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딩스의 배려 윤리에 관한 연구 : 배려 개념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오늘날 배려 윤리는 이미 윤리학의 한 영역으로 자리매김했지만, 여전히 도덕 교육의 현장에서 배려는 가치 덕목 정도로 인식되고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나딩스의 배려 개념과 배려 윤리에 대한 고찰을 통해, 도덕 교육에서 배려 개념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추구하고 배려의 도덕성이 중요시 되는 도덕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나딩스의 배려 개념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기초하여 나딩스의 배려 윤리에 대해 탐구하려 한다. 제2장에서는 콜버그의 인지 도덕 발달 이론과 길리건의 배려의 도덕성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나딩스의 배려 윤리로 발전하게 된 배경과 과정을 파악하고, 제3장에서는 나딩스의 배려 개념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배려의 기본 요소와 배려 윤리의 특징인 관계로서의 배려 윤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제4장에서는 자연적 배려와 윤리적 배려로 설명되는 나딩스의 배려 윤리에 대해 알아보고, 제5장 결론에서는 고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도덕 교육에서 배려 윤리의 긍정적 의미를 찾고자 한다. 나딩스의 배려는 배려 받는 사람을 위해 행동으로 헌신하고 적절한 시간 동안 배려 받는 사람에 대해 관심을 표현하며 시간이 지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배려를 계속해 나가는 것이다. 배려자는 ‘전념’과 ‘동기의 전치’를 통해, 피배려자는 ‘수용’, ‘인정’, ‘반응’을 통해, 서로가 서로의 배려를 위해 기여하며 이렇듯 상호성이 충족되어야 진정한 배려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나딩스의 배려 윤리는 상호 간의 관계가 중시되는 관계의 윤리이다. 배려하고자 하는 마음이 자연스럽게 감정과 충동으로 나타나는 자연적 배려가 기본이 되어, 어떠한 갈등 상황에서 해야만 하는 당위나 의무감이 생길 때 의식적으로 윤리적 배려를 하게 된다. 이러한 배려는 윤리적 이상을 통해 강화되지만,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도덕 교육의 역할이 절실히 필요하다. 나딩스의 배려 윤리는 그동안 도덕 교육에서 인지 도덕 발달 이론과 덕 교육이 근간을 이루고 있음으로 인해 개개인의 덕목과 규범을 지나치게 중요시하던 한계를 극복하고 개인 간의 관계 형성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새로운 윤리학적 접근을 제시한다. 지나치게 개인화되고 공동체에 대한 인식이 희박해져가는 요즘,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나딩스의 배려 개념과 배려 윤리는 덕목과 규범 중심이었던 도덕 교육과 소통이 필요한 우리 사회에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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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II. 배려 윤리의 형성 과정 5
1. 전통적 정의의 도덕성 이론 5
2. 길리건의 배려의 도덕성 이론 8

III. 나딩스의 배려 개념 11
1. 배려의 개념 11
2. 관계로서의 배려 16

Ⅳ. 나딩스의 배려 윤리 22

V. 결론 29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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