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접속자 온라인게임(MMOG) 사용자의 게임중독에 대한 모형검증: 기질과 게임행동 및 게임에서의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The game addiction model of Massively Multiplayers Online Game(MMOG) users: Focusing on temperament, game behaviors, and social support
- 주제(키워드) MMOG , 다중접속자 온라인게임 , 게임중독 , 게임 사용자 , 사회적 지지 , 기질 , 온라인 상호작용 , 게임행동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권정혜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2
- 학위구분 석사
- 학과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 세부전공 임상 및 상담심리학전공
- 원문페이지 82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033304
- 본문언어 한국어
- 제출원본 000045694292
초록/요약
국문 초록 본 연구에서는 다중접속자 온라인게임(MMOG) 사용자의 기질과 게임에서의 행동양식, 사회적 지지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색해보았다. 기질과 대인관계, 게임중독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위험회피가 높을수록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의 상호작용을 선호하고, 이는 게임 내에서의 행동에 영향을 주어 게임에서의 사회적 지지를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하였다. 즉, 위험회피가 높으면 대인관계에서 수줍어하고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오프라인에 비해 사회불안이 감소하고 익명성이 보장되는 게임세계를 선호하고, 게임세계에서는 행동을 더 잘 통제하고 사람들에게 수용될 수 있는 방향으로 행동하여 사회적 지지를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게임에서의 사회적 지지는 오프라인에 대한 대체물로서, 게임세계에 더 많이 빠져들도록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게임중독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하였다. 반면 보상의존은 게임중독에 대한 보호요인으로서, 보상의존이 높을수록 오프라인에서 사회적 지지를 많이 경험하고, 이는 게임중독의 위험성을 감소시킬 것으로 가정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에 앞서 MMOG 사용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및 게임 사용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요 변인의 평균과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파악을 위해 기술통계 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위험회피가 온라인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선호, 게임 내에서의 행동, 게임에서의 사회적 지지를 통해 게임중독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이 지지되었다. 한편 보상의존은 오프라인에서의 사회적 지지를 통해 게임중독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이 지지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의 의의와 제한점, 앞으로의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more목차
목 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5
1. 다중접속자 온라인 게임(MMOG: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 5
1) MMOG에서의 공동체 경험과 사회적 관계의 형성 6
2) MMOG 사용자의 대인관계 8
3) MMOG와 게임중독 10
2. MMOG 사용자의 기질적 특성 12
3. 온라인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선호 15
4. MMOG에서의 행동양식 16
5. MMOG 사용자의 사회적 지지와 게임중독 20
III. 연구목적 및 연구가설 23
1. 연구목적 23
2. 연구가설 24
Ⅳ.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측정도구 26
3. 분석방법 29
V. 결과 30
1. 인구통계학적 특징 및 게임사용 분석 30
2. 측정변인들의 평균 및 표준편차 34
3. 게임중독 점수, 일일 게임사용 시간에 따른 게임중독 고위험 집단 비율 34
4. 측정변인들 간의 상관 분석 35
5. 잠재변인들 간의 관계모형 검증: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한 분석 37
1) 측정모형의 타당성 평가 39
2) 연구모형 검증 41
Ⅵ. 논의 45
참고문헌 48
ABSTRACT 56
부 록 5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