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대학에서의『비즈니스 일본어수업』개발을 위한 연구 : 대학생 학습자와 직장인 실무자의 요구분석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일본어를 전공하거나 학습해왔던 대학생 학습자들은 취업 후, 비즈니스 상황에서 일본어를 구사하게 되면서 그 동안 학습했던 부분과는 다른 일본어 사용요구를 경험하게 된다. 지금까지 비즈니스 일본어 관련 선행연구의 대부분은 그 중심이 직장인 학습자의 관점에 맞추어져 있었기 때문에 잠재적 비즈니스 일본어 사용자가 될 대학생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본고에서는 대학생 학습자와 직장에서 일본어를 활용하고 있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모두 요구조사를 진행하여, 현실적이고 현장감 있는 비즈니스 일본어 수업 개발을 위해 제언하고자 하였다. 대학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요구조사를 통해서는 많은 수의 학습자들이 대학에서의 비즈니스 일본어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부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비즈니스 일본어 수업 내용 및 교재, 수업방식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였다. 일본어를 활용하는 직장인 실무자들의 요구조사는 크게 일본어 사용실태와 과제별 일본어 사용요구도 조사, 대학의 비즈니스 일본어 교육에 대한 의견으로 나누어 요구조사를 진행하였다. 실무자들은 ‘이메일’ 쓰기와 읽기를 통해 가장 빈번히 일본어를 활용하고 있었고, 회화기능 부분에서는 전화의 빈도가 가장 높았다. 또한 32가지로 구성되는 과제별 일본어 사용요구도 조사를 통해서는 현장의 실제 사용요구에 대한 의견을 파악할 수 있었다. 대학에서 비즈니스 일본어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실무자는 전체의 91%로 거의 대부분의 실무자들이 미리 대학에서 교육을 받고 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일본어 수업시간에 꼭 다루어졌으면 하는 내용에는 문서작성교육과 경어교육, 실무회화교육 등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위의 대학생과 직장인 실무자의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수업내용’과 ‘수업교재’, ‘수업방식’부분에서 제언하고자 하였다. ‘수업내용면’에서는 실무자들의 비즈니스 일본어 사용실태 및 현실적인 사용 요구도를 최대한 반영하고 대학생 학습자들의 사용요구를 융합하여 6가지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실제 비즈니스 일본어 관련 수업을 개발할 때, 본고의 실무자들의 요구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대학수업 내용이 보다 현장감 있고 현실적인 부분이 많이 반영되길 바란다. 또한, 대학 내 비즈니스 일본어 수업을 더욱 유익하고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인 대학생들의 실질적인 요구가 수업 내용뿐만 아니라, 교재선택 및 수업방식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목적 1
2. 선행연구에 관한 검토 2
3. 연구방법 3

Ⅱ. 본론 6

1. 비즈니스 일본어교육 6
1.1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6
1.2 비즈니스 일본어의 개념과 특징 7
1.3 비즈니스 일본어 교육 8

2. 비즈니스 일본어수업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10
2.1 대학생 학습자 10
2.1.1 조사개요 10
2.1.2 일본어 학습 배경 11
2.1.3 비즈니스 일본어 수업에 대한 인식 12
2.1.4 비즈니스 일본어 수업에 대한 요구분석 17
2.2 일본어를 활용하는 직장인 실무자 22
2.2.1 조사개요 22
2.2.2 일본어 학습 배경 23
2.2.3 비즈니스 일본어 사용실태 25
2.2.4 과제(task)별 일본어 사용요구도 36
2.2.5 대학의 비즈니스 일본어 수업개발을 위한 의견 46

3. 대학에서의 비즈니스 일본어 수업에 대한 제언 53
3.1 수업내용 53
3.2 수업교재 57
3.3 수업방식 59

Ⅲ. 결론 62

참고 문헌 67

<부록1> 설문조사지 (대학생 학습자) 69
<부록2> 설문조사지 (직장인 실무자) 73
<부록3> 개방형 질문에 대한 ‘대학생 학습자’의 답변 77
<부록4> 개방형 질문에 대한 ‘직장인 실무자’의 답변 7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