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와 자아효능감,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 주제(키워드) 무용 , 자기관리 , 자아효능감 , 심리적 안녕감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문익수
- 발행년도 2011
- 학위수여년월 2011. 2
- 학위구분 석사
- 학과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 세부전공 스포츠심리학
- 원문페이지 86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025983
- 본문언어 한국어
- 제출원본 000045639821
초록/요약
본 연구는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자기관리가 자아효능감과 심리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관련 변인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4년제 대학에 재학중인 무용전공 566명을 연구 대상으로 삼고 자기관리, 자아효능감과 심리적 안녕감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변인간의 관련성을 규명하기 위해 상관분석,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 그리고, 변인간의 간접효과와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자기관리는 자아효능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관리는 자아효능감과 더불어 심리적 안녕감에도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수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자아효능감도 심리적 안녕감에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자기관리는 자아효능감과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쳐, 개인의 심리적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무엇보다 자기관리는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자아효능감과 심리적 안녕감을 증대시키기 위한 주요 변수임이 확인됐다.
more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문제 5
4. 연구의 제한점 6
5. 용어의 정의 7
1) 자기관리 7
2) 자아효능감 7
3) 심리적 안녕감 7
Ⅱ. 이론적 배경 8
1. 자기관리 8
1) 자기관리의 정의 8
2) 자기관리에 대한 관점 9
3) 운동선수의 자기관리 10
4) 무용수의 자기관리 11
5) 자기조절과 무용 12
2. 자아효능감 14
1) 자아효능감의 개념 14
2) 자아효능감의 근원 16
3) 자아효능감의 구성요인 및 과정 16
3. 심리적 안녕감 18
1) 심리적 안녕감의 개념 18
2) 심리적 안녕감과 삶의 질 19
3) 심리적 안녕감의 요인 20
4) 심리적 안녕감과 무용 22
Ⅲ.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측정도구 27
1) 무용자기관리 27
2) 자아효능감 27
3) 심리적 안녕감 28
3.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29
1) 자기관리행동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30
2) 자아효능감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34
3) 심리적 안녕감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35
4. 자료분석 38
Ⅳ. 연구결과 39
1. 자기관리행동과 자아효능감, 심리적 안녕감 간의 상관관계 39
2. 자기관리행동이 자아효능감,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력 42
1) 자기관리행동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2
2) 자기관리행동이 긍정적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43
3) 자기관리행동이 자아수용에 미치는 영향 44
4) 자기관리행동이 개인적 성장에 미치는 영향 46
5) 자기관리행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47
6) 자기관리행동이 삶의 목적에 미치는 영향 48
7) 자기관리행동이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 49
3. 자기관리행동, 자아효능감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경로모형 51
Ⅴ. 논의 56
Ⅵ.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2
참고문헌 63
부록 71
Abstract 7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