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1-2학년 교육과정에 영어 교과 도입에 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 주제(키워드) 초등 1-2학년 영어 교과 , 초등교사의 인식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홍후조
- 발행년도 2011
- 학위수여년월 2011. 2
- 학위구분 석사
- 학과 교육대학원 교육방법전공
- 원문페이지 78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025564
- 본문언어 한국어
- 제출원본 000045640713
초록/요약
현대사회가 정보화, 세계화 시대로 변화하고 발전함에 따라 영어사용 능력은 강조되어져 왔으며, 이것은 우리나라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1997년 공식적으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영어 교과가 도입된 이래 최근에는 초등 1-2학년부터 영어 교육을 시작해야 한다는 주장이 등장하였고, 여러 교육 주체들에 의해 찬ㆍ반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초등교사는 교육과정의 개발과 이해, 실행의 주체이므로 초등 1-2학년 교육과정에 영어 교과 도입 여부 논의에 있어 초등교사의 인식 파악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 특성에 따른 초등 1-2학년 교육과정에 영어 교과 도입에 대한 인식의 차이 및 영어 교과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을 알아보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특별시 소재 공립, 사립 초등학교에서 현직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분석 대상은 294명이었다. 조사 결과에 대한 분석 방법으로는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tiple regression Analysis), 카이제곱 검증(Chi-sqaure 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초등교사는 1-2학년 영어 교과 도입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보다 부정적인 인식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초등교사가 지각하는 자신의 영어실력에 따른 초등 1-2학년 교육과정 영어 교과 도입에 대한 긍정적 인식에는 차이가 있으나, 교직 경력과 지각된 영어실력 간의 상호작용 분석 결과 긍정적 인식과 부정적 인식 모두에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초등 교사 특성 중 교직경력과 교사의 지각된 영어실력(지도능력), 영어 지도 인식과 영어 교과 도입 인식의 관련성을 확인하였다. 넷째, 초등 1-2학년 교육과정 영어 교과 도입에 대한 영어 지도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직경력, 교사 영어실력(지도능력) 및 영어 교육 도입 인식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현직 초등교사의 초등 1-2학년 영어 교육과정 구성요소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 초등 1-2학년 영어교육의 목표로는 영어에 대한 흥미, 관심, 친숙감 쌓기, 언어기능으로는 듣기, 말하기, 적절한 주당 수업 시수로는 1시간, 도입을 위한 현장 개선 사항으로는 지도 가능한 교사 및 원어민 강사 확보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more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1. 우리나라와 외국의 초등 영어교육
1) 우리나라 초등 영어교육 5
2) 일본의 초등 영어교육 8
3) 중국의 초등 영어교육 12
4) 핀란드의 초등 영어교육 15
2. 초등 1-2학년 교육과정에 영어 교과 도입의 찬성론
1) 국가 및 개인적 필요 18
2) 초등 영어교육 효과 검증 19
3) 외국어로서 적은 영어 공교육 시간 20
4) 조기 영어 사교육의 공교육화 20
5) 언어학적 관점 21
6) 인지론적 관점 22
7) 신경학적 관점 22
8) 사회 심리적 관점 23
3. 초등 1-2학년 교육과정에 영어 교과 도입의 반대론
1) 정체성 형성 및 모국어 습득 방해 24
2) 학습 부담 증가 25
3) 사교육 증가 26
4) 교육기회의 지역적 불균형 26
5) 언어학적 관점 27
6) 인지적 관점 28
7) 신경학적 관점 28
8) 사회 심리적 관점 29
4. 연구학교 운영 결과 29
5. 교사 변인 34
Ⅲ.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37
2. 연구 절차 39
3. 연구 도구 39
4. 자료처리 및 분석 41
Ⅳ. 연구결과
1. 기술통계 분석 42
2. 초등 1-2학년 교육과정에 영어 교과 도입 인식에 대한 차이 43
3. 초등교사의 특성과 초등 1-2학년 영어 교과 도입 인식 간의 관계 분석 48
4. 초등교사 특성이 초등 1-2학년 영어 지도 의사에 미치는 영향 50
5. 초등 1-2학년 영어 교육과정 구성요소 인식
1) 초등 1-2학년 영어교육 목표 52
2) 초등 1-2학년 영어교육 언어기능 53
3) 초등 1-2학년 영어 주당 수업 시수 54
4) 단위수업시간 길이 55
5) 주당 수업 시수 순증 56
6) 현장 개선 사항 57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58
2. 결론 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