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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전》의 구조적 특징과 주제 구현양상

A Study on the Structual Feature and Aspects of Theme in 《Toggi-Jun》

초록/요약

본고의 연구목적은, 59종의 《토끼전》 이본군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그 구조적 특징을 밝히고, 이로 인해 발생한 다양한 결말부를 유형화하여 《토끼전》의 주제가 구현되는 양상을 살펴보는데 있다. 구조적 특징에 대한 관심은, 판소리 또는 판소리계 소설이 장르적 특성 때문에 지니고 있는 서사진행방식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시작한다. 시간적 연쇄의 흐름을 저해하고 전체 서사의 유기성과 통일성이 잘 드러나지 않는 경향을 가진 판소리의 사설에서 일련의 구조를 도출해냄으로써, 다기하게 드러나는 《토끼전》의 결말부까지 포용할 수 있는 시각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토끼전》의 구조를 도출할 때 서사적 구조 뿐 아니라 공간적 구조에 주목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우선 《토끼전》에 드러나는 공간은 수궁계, 지상동물계, 천상계, 인간계로 나타나는데, 개별 공간들은 각각의 기능을 갖고 있다. 우선 천상계와 인간계의 경우 초월적 공간과 현실적 공간의 의미를 가지면서도, 실제 작품 속에서는 구체화되지 않고 부수적이거나 관념적으로 존재하는 모습을 보였다. 초월적 공간으로서의 천상계는 수궁계와의 수직적 상하관계를 맺으면서 본래 이계로서 인식되는 수궁계와 거리감을 형성, 수궁계의 초월성을 격감시켰다. 이와 같은 경향은 인간계의 설정으로 인해 더 두드러졌는데, 인간계에 대한 두려움의 표출이 수궁계에서 일어나면서, 수궁계가 이계로서 지니고 있던 초월성을 제거시킨 것이다. 초월적 공간과 현실적 공간으로부터 차별화된 《토끼전》만의 수궁계가 설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지상동물계 또한 인간계에 대한 두려움을 표출하면서 거리감을 형성하여 수궁계와 마찬가지로 현실공간의 모방공간으로서가 아닌 작품 내에서 특별히 상정된 공간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이 때 수궁계와 지상동물계는 ‘수직적 위계질서와 집단’과 ‘무질서와 개인’이라는 대립적 의미를 형성하면서 상호간에 배타적인 성격을 지님을 알 수 있는데, 배타성을 갖고 있는 두 공간은 《토끼전》의 두 서사주체를 이끌어낼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토끼전》에서는 두 가지 부류의 인물형을 찾아볼 수 있는데, 하나는 수궁계와 지상동물계라는 배타적 공간 안에서 고착화된 인물형이고, 다른 하나는 각 공간의 경계를 넘어 자신과 공간을 동시에 타자화시킬 수 있는 인물형이다. 후자의 경우 해당 공간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진 역동적인 인간형으로 해석될 수 있는데, 이들이 바로 자라와 토끼로 구체화되어 《토끼전》의 서사적 주체를 형성한다. 이 때 수궁계에서 고정인물로 형상화되는 용왕의 경우 전체 서사에서 상당한 분량을 차지하며 전반부의 사건의 중심에 서 있는데, 용왕이 득병함으로써 나타나는 결핍이 제시된다. 용왕의 결핍은 수궁계의 결핍으로도 해석되며, 이 결핍은 결핍해소로 향하는 서사적 충동을 낳아 《토끼전》 전체의 서사진행의 원동력으로서 작용한다. 이와 동시에 그 결핍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수궁계가 아닌 지상동물계에 존재하기 때문에, 수궁계의 인물과 지상동물계의 인물이 공간 이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역할도 수행한다. 서사적 주체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는 《토끼전》의 경우, 각 공간의 이동 시 토끼는 자라의 도움을 받아야만 이동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둘의 서사는 복합적으로 드러난다. 하지만 복합적인 양태로 드러나는 순차적 서사에서는 서사구조를 이끌어내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자라와 토끼의 개별서사를 독립적으로 파악했다. 그 결과 자라와 토끼의 개별서사는 모두 ‘인물의 등장 및 공간이동의 계기 부여 → 방해자와의 만남 → 공간의 이동 → 타계 인물과의 만남 → 공간이동의 목적 달성 → 공간의 이동 → 해당공간으로의 복귀’로 구성되는 서사단락을 가지고 있어, 대칭적 서사구조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때 그 대칭성은 시간적 연쇄성과 관계없이 동시에 두 서사를 병치시킴으로써 나타났기 때문에, 《토끼전》에 등장하는 공간구조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장면 극대화의 규칙 등과 같은 판소리 사설의 특징으로 인해 평면적인 공간이 입체화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토끼전》의 공간들은, 두 서사주체의 인식에 따라 긍정되거나 부정됨으로써 고정적인 속성에서 벗어나 구조화될 수 있다. 수궁계의 경우 서사주체의 인식구도가 ‘긍정 → 긍정 → 부정’으로 변화하였고, 지상동물계의 경우 ‘긍정 → 부정 → 긍정’으로 변화하였는데, 최초에 각 소속공간에 대한 인식은 아직 서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전에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긍정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으므로, 그 이후의 인식변화 즉 용궁은 ‘긍정 → 부정’으로, 지상동물계는 ‘부정 → 긍정’으로 변화함으로써 수궁계와 지상동물계가 대칭적인 공간구조를 형성함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토끼전》의 구조적 특징은 무질서의 개인을 의미하는 토끼와 질서를 가진 집단 속의 개인을 의미하는 자라의 서사가 토끼는 발전적 방향으로, 자라는 소멸하는 방향으로 진행함을 보여준다. 특히 이 서사주체의 방향성이 결정되는 시기가 수궁계의 실상이 드러나는 시점임을 상기했을 때, 《토끼전》의 구조적 특징에서 무질서에 의한 질서의 부정 · 전복이라는 의미를 도출해낼 수 있었다. 더불어 공간에 대한 인식 구도가 바뀌는 시점도 이와 일치하여 무질서에 대한 더 큰 긍정적 인식을, 질서에 대한 더 큰 부정적 인식을 보여줄 수 있었다. 18세기 조선 후기에 이르러 질서체제로 상징되는 봉건사회에 대한 모순이 사회전반에서 드러나고, 그 고통이 주로 하층민에게 전가되는 시대에 탄생한 《토끼전》이 갖는 의미는, 단지 중앙정부를 대상으로 한정하지 않고 무너져 가는 모순된 질서 전체에 대한 저항으로까지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토끼전》은 결핍의 주체가 토끼와 용왕으로 설정되어있다는 점, 그리고 공간이동에 있어서 자라의 도움 없이 토끼 단독으로는 이동할 수 없다는 점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 《토끼전》의 구조에서는 해결되지 않는 두 개의 서사를 발견하게 한다. 하나는 용왕의 득병에 대한 해소여부로서, 용왕의 결핍이 《토끼전》의 서사를 이끌어나가는 원동력으로 작용하는 기능을 주로 수행하지만 《토끼전》의 청자나 독자들이 갖고 있을 서사적 의문점을 해결하지 못한다. 다른 하나는 개별서사가 종결된 자라가 지상동물계로 이동하면서 생기면서 발생하는 문제인데, 토끼 혼자서는 이동하지 못하기 때문에 기능적으로 공간이동을 한 자라의 행방을 결정하고자 하는 충동이 해결되지 않는 것이다. 물론 기본적인 《토끼전》의 구조 틀에서 더 이상 확대되지 않고 바로 결말로 나아가는 작품들도 있으며, 오히려 《토끼전》의 구조에서 긍정된 토끼의 서사에 더 관심을 기울여 지상동물계에서의 토끼서사에 대한 의문을 해소하려는 서사적 충동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즉, 확대된 결말부가 없는 이본군부터 용왕의 득병 상황이나 지상동물계에 남은 자라, 지상동물계로 복귀한 토끼의 이후 서사가 진행되면서 새롭게 발생하는 결말부를 가진 이본군들이 현재의 다양한 《토끼전》의 결말부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결말부가 다양하다는 것은 《토끼전》에 대한 당대인의 인식이 일치하지 않았음을 의미하는데, 《토끼전》의 결말부를 살펴본 결과 인물에 의해 발생하는 사건이나 인물의 행방과 같은 요소로는 이를 유형화하여 정리할 수 없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작품에 대한 기대지평이 인식적 차원에서 이루어졌음을 고려하여 《토끼전》의 공간구조를 형성하는 인식의 변화를 기준으로 결말부를 유형화하여 분류했다. 분류된 양상을 통해 작품을 바라보는 인식의 방향성에 따라 주제의식이 달라짐을 확인했고, 이는 기본적인 주제의식을 해체하여 의미를 재구축한다고 하기 보다는 질서체제의 전복에 대한 당대인의 목소리를 담은 것이라고 해석했다. 근원설화에서 출발한 《토끼전》이 다양한 삽입설화를 수용하면서 지금까지 전승될 수 있었던 요인은 《토끼전》만이 갖고 있는 구조적 특징과 작품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작품 내에서 수용할 수 있었던 열린 결말부 때문이라고 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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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목적 및 선행연구 검토 1
2. 연구자료 및 방법 9
Ⅱ. 《토끼전》의 구조적 특징 16
1. 공간의 성격과 관계양상 16
1) 다양한 공간의 형상화 16
2) 배타적 공간으로서의 수궁계와 지상동물계 21
2. 대칭적 서사구조와 공간구조 26
1) 서사주체의 형성과 용왕삽화의 기능 26
2) 서사구조의 대칭성 31
3) 공간구조의 대칭성 41
3. 《토끼전》의 구조적 특징과 의미 48
Ⅲ. 《토끼전》의 주제 구현양상 52
1. 다양한 결말부의 양상 52
1) 다양한 결말부의 형성 동인 52
2) 결말부의 양상과 유형 55
2. 결말부에 따른 주제 구현양상 57
1) 결말부의 유형별 분석 57
2) 주제 구현양상과 의미 63
Ⅴ. 결론 66
참고문헌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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