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일본어 학습자의 장모음 인식 및 표기 양상 연구
- 주제(키워드) 일본어 장모음 표기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유석훈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8
- 학위구분 석사
- 학과 일반대학원 언어학과
- 세부전공 이론언어학 전공
- 원문페이지 62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023592
- 본문언어 한국어
- 제출원본 000045607682
초록/요약
이 연구는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들이 일본어 장모음 인식을 어떻게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히라가나 및 한글로 받아쓰기 실험을 실시하였다. 한국어 표기에는 장모음을 별도로 표기하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한국인 학습자들이 일본어 장모음을 인식하기가 어렵다. 실제로 받아쓰기 실험을 실시한 결과를 보면 히라가나 및 한글 표기에 각각 다양한 표기 양상을 보였다. 그것을 정리하면 한글 표기에서는 여섯 가지로 집약할 수 있다. 이러한 양상들은 한국인 학습자들이 보이는 오류이며 앞으로 일본어 교재 및 교수법에 반영하여 시정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more목차
Ⅰ. 서론 4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4
Ⅱ. 이론적 배경 5
1. 장모음의 언어적 기능 5
2. 일본어 장모음 6
3. 한국어 장모음 7
Ⅲ. 연구 방법 9
1. 실험 가설 9
2. 실험 도구 9
2.1. 실험 대상자 9
2.2. 일본어 능력 평가 시험 10
2.3. 음성 파일 11
2.4. 본 실험 12
3. 실험 절차 14
3.1. 예비 1차 실험 14
3.2. 예비 2차 실험 16
3.3. 재 녹음 17
3.4. 본 실험 17
3.5. 2차 본 실험 18
4. 결과 분석 18
4.1. 전체 표기 분석 18
4.2. 어휘별 히라가나 표기 분석 20
4.3. 어휘별 한글 표기 분석 32
4.4. 분석 결과 총 고찰 47
4.8. 한글 유형 별 표기 양상 48
Ⅳ. 논의 및 응용 51
Ⅴ. 결론 52
참고문헌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