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과정의 정보윤리 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중등학교 도덕교과를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정보윤리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정인교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구분 석사
- 학과 교육대학원 도덕.윤리교육전공
- 원문페이지 69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020970
- 본문언어 한국어
- 제출원본 000045578796
초록/요약
오늘날 우리는 인간의 주요 활동이 정보 통신 기술의 지원 하에 일어나는 정보사회에 살고 있다. 이러한 정보사회는 우리 삶을 다양하고 편리하게 해 줌으로써 우리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기도 하였으나 그로 인한 문제점도 적지 않게 발생시키고 있다. 이에 이제 우리 사회에서는 기존의 윤리와는 또 다른 형태의 새로운 윤리가 요구되고 있다. 정보사회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론 법과 제도, 기술적 방법 등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이것들은 정보사회의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되기에는 좀 미흡한 측면이 있다. 사회 구성원들에 대한 정보윤리교육이 이에 대한 보다 확실한 대안이 될 수 있는데 특히 청소년 정보윤리교육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청소년들은 우리 사회의 미래이고 청소년기에 형성된 잘못된 가치관은 전 생애를 걸쳐 개인의 인생에 절대적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올바른 정보윤리교육을 할 때 그 시작은 정보 사회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부터 일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정보 사회의 주체로서 올바른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정보 사회에서 책임 있는 한 구성원으로서 존재할 수 있다. 정보윤리교육을 할 때는 정보사회의 역기능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교육이 아니라, 정보사회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인지하게 해 정보사회에 대한 진정한 이해와 도덕적 판단과 신념, 실천의지를 돕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 효과적인 정보윤리교육을 위해서는 학교에서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심리적 문제까지도 고려한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교육 중에서도 정보윤리를 제대로 교육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교과가 도덕교과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중등학교 도덕 교과에서 정보윤리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도덕 교과의 교육 방향과 내용,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첫째, II장 정보윤리의 이론적 배경에서는 정보사회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보면서 정보사회의 현실을 직시하고자 하였고, 정보윤리가 무엇인지, 어떻게 발전되어 왔고, 또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할 지, 어떤 기능을 해야 할 지를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정보윤리교육의 성격을 알아보고 올바른 목표와 내용체계를 설정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였고, 정보윤리를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둘째, III장 정보윤리교육의 현실에서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정보윤리교육에 대해 살펴보았다. 미국 등 정보 선진국의 정보윤리교육을 살펴보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정보윤리교육에 대해 알아보았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실시되고 있는 정보윤리교육을 교과별로 분석해 보았다. 특히, 제7차 중등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정보윤리교육 내용을 상세히 분석해 보았다. 셋째, IV장 개정 교육과정 도덕 교과에서의 정보윤리교육에서는 개정 중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정보윤리교육 목표를 설정해 보고, 정보윤리 교육내용의 기준을 제시한 다음 그것을 토대로 개정 도덕교과 교육과정의 정보윤리 교육 내용을 구성해 보았다. 또한 이를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통해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고민해 봄으로써 중등 도덕과 교육에서 정보윤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올바른 정보윤리교육을 통해 이 시대 청소년들이 정보사회의 진정한 윤리적 인간이 될 때만이 이상적인 정보 사회가 이룩되고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진정한 자유와 행복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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