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학습지원 리더십과 부하직원의 조직몰입간의 관계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교육대학원 기업교육전공
- 식별자(기타) DL:000015976680
- 서지제어번호 000045223288
초록/요약
리더의 학습지원 및 촉진의 역할을 리더십, 코칭, 멘토링 등의 실천상의 차이로 분석하기 보다는 하나의 통합된 관점으로 보고 이것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직에서 리더가 부하직원의 학습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역할 수행이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리더의 학습지원과 촉진의 역할수행을 학습지원 리더십이라고 명명하고, 그 효과를 부하직원의 조직몰입으로 구체화하여, 리더의 학습지원 리더십이 부하직원의 조직몰입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more목차
목 차
I. 서서론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ⅡⅡ.Ⅱ. 이이론이론론적론적 배경배경
1. 학습지원 리더십의 개념과 하위요소
가. 학습지원 리더십의 개념
나. 학습지원 리더십의 하위요소
2. 조직몰입의 개념과 하위요소
가. 조직몰입의 개념
나. Allen과 Meyer의 조직몰입 하위요소
3. 학습지원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
가. 조직 몰입과 관련되는 변인
나. 학습지원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
ⅢⅢ.Ⅲ. 연연구연구구방구방법방법
1. 연구모형 및 변인설정
2. 조사대상
3. 조사도구
4. 자료수집 및 분석
5.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IV. 연연구연구결구결결과결과 및 논논의논의
1.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리더의 학습지원 리더십 차이분석
2. 리더의 학습지원 리더십과 부하직원의 조직몰입간의 상관관계
3. 리더의 학습지원 리더십이 부하직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4. 논의
V. 요요약요약 및 결결론결론
1. 요약
2. 결론
참참고참고고문고문헌문헌
부 록
표 목 차
<표 Ⅱ-1> 리더십에 대한 학자별 정의
<표 Ⅱ-2> 리더십이론의 구분과 주제
<표 Ⅱ-3> 멘토의 기능
<표 Ⅱ-4> 학습지원 리더십의 하위변인
<표 Ⅱ-5> 조직몰입 변수의 구분
<표 Ⅲ-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표 Ⅲ-2> 설문지의 구성
<표 Ⅲ-3> 설문지 회수현황
<표 Ⅲ-4> 학습지원 리더십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표 Ⅲ-5> 부하직원 조직몰입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표 Ⅳ-1>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학습지원 리더십 하위변인의 평균
<표 Ⅳ-2> 성별에 따른 학습지원 리더십 하위변인 차이검증
<표 Ⅳ-3> 연령별 학습지원 리더십 차이분석
<표 Ⅳ-4> 연령에 따른 학습인적자원제공 차이사후검증
<표 Ⅳ-5> 학력별 학습지원 리더십 차이분석
<표 Ⅳ-6> 학력에 따른 정보제공 차이사후검증
<표 Ⅳ-7> 근무연수에 따른 학습지원 리더십 차이분석
<표 Ⅳ-8> 직위에 따른 학습지원 리더십 차이분석
<표 Ⅳ-9> 직위에 따른 도전적 과업 차이사후검증
<표 Ⅳ-10> 직무에 따른 학습지원 리더십 차이분석
<표 Ⅳ-11> 학습지원 리더십 하위변인과과 조직몰입 하위변인간의 상관관계
<표 Ⅳ-12> 규범적 몰입에 대한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표 Ⅳ-13> 정서적 몰입에 대한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표 Ⅳ-14> 지속적 몰입에 대한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그 림 목 차
[그림 Ⅲ-1] 연구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