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西遊記≫의 形成過程 硏究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 발행년도 2004
- 학위명 박사
- 학과 대학원:중어중문학과
- 식별자(기타) DL:000014914410
- 서지제어번호 000045162977
초록/요약
명대의 장편백화소설≪西遊記≫는 기존의 다양한 神話, 傳說, 民間說話, 佛敎故事등이 집대성된 기초에 吳承恩의 창작능력이 더해져 창작된 작품이다. 이는 수 세기간 형성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 첫째, 주요 인물들은 기존의 신화, 민간설화 등에 등장한 원형을 바탕으로 작품 자체의 형성과정에 따라 변천하여 생동감 있는 형상으로 탄생하였다. 둘째. 唐代의≪大唐西域記≫부터 명대의 雜劇≪西遊記≫까지의 다양한 작품들은 자체적인 영향과 계승과정을 거쳐 ≪西遊記≫의 탄생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기존 형성과정과 관련된 자료는 아쉽게도 原文이 전해지지 않는 것이 많다. 따라서≪西遊記≫의 내용을 분석하여 그 기원을 찾아보면 사건과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81難으로 포괄할 수 있는 주요 사건들은 대부분 원형이 존재하며, 吳承恩은 이들을 분류하고 재창작하여 소설로 재탄생시킨 것이다. 神, 妖魔, 人間이 거주하는 지역들 중 일부는 기존의 신화 등에서 그 원형을 찾을 수 있으나 비교적 단조로웠다. 이들은≪西遊記≫에 이르러서 그 안의 인물들이 생동감을 지니게 되면서 입체화된 양상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렇게 서유기를 이루어 낸 다양한 요소들은 작품을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배경이 된다. 그러나 기존 국내연구에서는 이를 한 章의 분량에 간단하게 언급하는 데에 그쳐 소략한 감이 있다. 따라서 본고는≪西遊記≫의 형성과정을 전반적,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그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작품은 ‘민간설화의 寶庫’라는 명제를 재확인하는 한 편, 吳承恩의 창작과 개조능력 역시 긍정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more목차
Ⅰ. 序 論 1
1. 硏究動機와 硏究目的 1
2. 硏究槪況 2
Ⅱ. ≪西遊記≫의 작자 논쟁과 저작 배경 6
1. 作者에 관한 논쟁 6
2. 吳承恩의 생애와 저작 배경 13
Ⅲ. ≪西遊記≫ 등장인물의 변천 과정 16
1. 孫悟空 17
1) 기존 연구 성과와 논쟁 17
2) 중국 민간 설화에 나타난 원숭이 형상 20
3) ≪西遊記≫자체 변천 과정에서의 孫悟空 형상 27
2. 三藏法師 37
1) 역사인물로서 聖人化된 현장법사 37
2) 성스러움과 범속함이 공존하는 삼장법사 38
3. 豬八戒 42
1) 중국 고대 문헌 속 돼지 형상 42
2) 불교 고사 속의 돼지 형상 44
3) ≪西遊記≫자체 변천 과정에서의 豬八戒 형상 45
4.沙悟淨 47
1) 沙悟淨 형상의 변천 과정 47
Ⅳ. ≪西遊記≫의 형성에 영향을 준 작품 52
1. 玄奘의 遊記와 傳記 52
1) ≪大唐西域記≫ 52
2) ≪大唐大慈恩寺三藏法師傳≫ 55
2. 話本體 - ≪大唐三藏取經詩話≫ 56
1) 成書年代에 관한 논쟁 57
2) 體制와 內容 분석 59
3) 기타 문화양식에 나타난 取經故事 63
3. 短篇戱曲과 古本, 雜劇≪西遊記≫ 66
1) 短篇戱曲 66
2) 古本≪西遊記≫ 67
3) 雜劇≪西遊記≫ 71
Ⅴ. ≪西遊記≫의 기원 분석 73
1. 주요 사건의 기원 분석 73
1) 玄奘의 출생 내력 - 江流和尙 설화의 유입 73
2) 唐太宗과 관련 된 고사들 - 取經緣起 76
3) 81難 - 기존 전래와 吳承恩의 창작 구분 80
2. 立體化된 신화지역 분석 90
1) 神들의 거주 지역- 天宮, 龍宮 ,三神島 90
2) 妖魔의 거주 지역 - 無底洞, 火焰山 101
3) 人間의 거주 지역 - 女人國 105
Ⅵ. 結 論 108
參考文獻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