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학생운동의 급진화에 관한 연구 : 1980년대 급진이념의 형성과 분화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adicalization of South Korean Student Movement : Focusing on the Formation and Bifurcation of Radicalism in 1980s
- 주제(키워드) 학생운동 , 급진화 , 집합적 정체성 , 프레임 , 주체사상 , 1980년대 , 민족주의 , 급진주의 , 1980s , radicalism , radicalization , nationalism , Jucheism , collective identity , student movement , frame analysis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조대엽
- 발행년도 2009
- 제출일 2009-01-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박사
- 학과 일반대학원 사회학과
- 세부전공 정치사회학 전공
- 원문페이지 335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008374
- 본문언어 한국어
- 제출원본 000045532152
초록/요약
이 논문의 연구대상은 학생운동에 참여한 개인의 의미체계의 구성과 정체성 형성을 포함하여 학생운동을 구성하는 급진이념의 형성과 분화를 추적한다. 특히 학생운동의 급진화, NL(민족해방)론의 확산과 주류화 요인을 다차원적으로 분석한다. 학생운동의 급진화와 NL론의 주류화라는 주제를 다루게 된 계기는 첫째, 주제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연구가 정체ㆍ답보되어 있는 현실로부터 비롯되었다. 한국현대사에서 민주화운동의 분수령이자 학생운동의 정점기라 할 수 있는 1980년대 학생운동의 ‘급진화’에 대한 진지한 분석과 해명은 진전되지 못한 상태다. 둘째, 과도한 목적성이 전제된 역사기술과 서구의 특정한 이론을 비 성찰적으로 적용해 온 선행 연구의 한계를 넘어 학생운동을 보다 분석적으로 해석하고 설명하려는 문제의식으로부터 비롯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기존의 학생운동 연구방법론과 분석틀에 대한 지속적인 의문을 통해 이를 개조하는 방식으로 연구과제에 접근한다. 이를 위해 사회학에 해석학, 사회사, 구술사 방법론을 활용하여 참여자들의 주관적 의미구성의 사회ㆍ역사적 과정과 그것이 객관적 경험과 접합 되는 지점을 추적한다. 이 과정에서 한국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고려하면서도 참여주체의 동기와 시각, 특정한 담론의 확산과 수용과정, 특정한 목표를 인지하는 방식,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운동 목표의 긴장과 갈등 같은 문제들을 사회적 맥락 안에서 해석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개인이 의미의 사회적 구성을 통해 자신의 욕구에 근거한 집합적 의무감을 역사적 행위자로서의 집합적 정체성으로 전환시켜 나가는 사회적 구성의 과정, 이데올로기의 선택이자 해석 틀의 급진적인 변화인 급진화의 과정을 살펴본다. 그리고 거시, 미시적인 동원과 중위 동원 맥락에 대한 분석을 통해 유사한 가치, 도덕적 열정, 생활양식을 공유하는 학생들이 어떻게 문화적으로 동질한 집합적 정체성을 만들어 나가는지를 살펴본다. 나아가 개인이 아닌 집단이 사회적 사건이나 모순들의 의미부여와 해석과정을 통해 쟁점과 상징적 국면을 만들어 나가는 전략을 검토하고 분석한다. 집합적 정체성의 다양한 상호 작용과 문화적 과정에 주목한 결과 학생들의 결속과 동원, 대항헤게모니의 형성은 이전부터 존재하는 조직, 비공식적 연결망, 자신들의 하위 문화적 정체성 등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연구는 집단적 문화와 동원 과정 간의 역동적 관계를 고려하면서 NL론의 확산과 주류화의 요인을 추적한다. 이를 통해 반제적 정체성과 대중적 저항의 의미 틀 저변에 깔려있는 집단적 기억과 민족주의의 영향, 그 해석의 틀이 어떤 문화적 실천을 통해 운동적으로 재구성되는지를 분석한다. 연구의 결과 ‘근대주의 없는 근대화’ 과정 속에서 성장한 주변부 지식인들과 학생들이 느낀 극도의 절망감과 지적 빈곤이 국가사회주의를 ‘비정상 국가’의 대안으로 수용한 배경이 되었음을 확인한다. 나아가 학생들의 저항과 연대의 원천을 제공했던 것은 정교화된 이념이 아니라 분노, 불의에 대한 억압, 죄의식, 부채감 같은 요소였음을 밝혀낸다. 불의는 학생들의 집합적 정체성, 인지적 프레임이 구성되는 행위동학의 핵심적 요소였던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1980년대 학생운동의 급진화가 분단체제로부터 기인한 구조적으로 제약된 급진화임을 밝혀내고자 했다. NL론의 주류화는 주변부라는 지정학적 요인, 분단체제가 갖는 구조적 특성과 국가주의-민족주의적 내면성이라는 이념과 운동주체의 특성과 관련이 있음을 밝혀냈다. 민족주의적 현상인 NL론은 기존의 ‘사회적 정신’과 근접함으로써 대중성을 확보했지만 1980년대 저항대상과는 질적으로 다른 ‘민주적 지배’ 혹은 ‘정상적인 지배’의 출현과 함께 영향력이 약화 될 수밖에 없었던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NL론의 확산과 주류화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 급진주의가 내장한 급진성의 한계를 새롭게 제기하였다. 이 연구가 갖는 연구사적 의의와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면 다음과 같다. 그것은 첫째, 학생운동 연구의 맥을 다시 잇는 학문적 시도라는 점 외에도 보다 엄밀하고 정치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이론과 방법론을 모색하였다는 점이다. 선행 연구와 달리 행위자와 문화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구조와 경험분석만으로 도달하기 어려운 당대 학생들의 저항행위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의미파악, 주관적 의식의 심층적 이해에 가깝게 접근할 수 있었다. 둘째, 새로운 사료의 발굴과 운동참여자의 기억의 복원을 통해 소수 활동가와 운동조직, 공식문서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함으로써 발생하는 엘리트주의적 편향성(elite bias)을 줄일 수 있었다. 셋째, 급진이념의 등장ㆍ확산ㆍ분화 과정을 보다 엄밀하게 추적하는 한편 연구의 공백으로 남았던 급진화의 개념정의 외에도 급진화의 성격, 급진주의의 한계의 구조적 요인에 대한 해명을 시도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학생운동의 연구방법론의 확장을 위해 엄밀한 연구 시각의 정립문제, 자료수집과 활용능력의 제고, 적절한 이론 틀(모델) 내지 방법론의 적용과 개발이라는 과제를 제시한다. 그리고 한단계 높은 차원의 연구를 위해 국간(cross-national)비교연구의 도입을 통한 한국학생운동의 ‘특수성과 보편성’의 간극을 좁힐 것과 한국적 상황에 맞는 일반 이론을 만들어 내기 위한 이론적 연구의 병행을 제안하였다.
more초록/요약
This dissertation deals with the formation and the bifurcation of radicalism that include not only student movement participants' signification system construction in individual level but also identity formation in collective level. It analyzes the radicalization of student movement in different dimensions. Especially, this dissertation focuses on the expansion of National Liberation doctrine among social movement groups and the factors to entrench it as orthodox tenet in social movement ideas. The theme of this dissertation, although being very important in theory and practice, has drawn only rare attention both from Korean society in general and from Korean academy in particular. Analysis and understanding of ‘the radicalization of student movement in 1980s’ as a turning point in the democratic movement of South Korea and also as the culmination of contemporary student movement are still in the inception. This research problematizes current trends in approaching South Korean student movements and casts doubt on the analytic frameworks of those arguments. Combining explanatory schemes developed in Sociology with interpretative methods advanced in Hermeneutics and Oral history, this dissertation delves into the social and historical process through which participants construct meaning subjectively, which meets their objective experience. Taking contradiction of South Korean society into consideration, this dissertation tries to understand and explain motivation and perspective of social movement participants, dissemination and penetration of particular discourse, the way of recognizing and internalizing particular social moment objectives, and tension and conflict of social movement goals occurring everyday lives. This research analyzes the radicalization as the transforming process that individuals turn into collective actors through social construction of meaning, ideological selection and radical switch of interpretative schemes. Bridging macro-, meso-, and micro- level of mobilization contexts, this research also analyzes how students who share similar value, moral passion, and life style, make a culturally homogeneous collective identity. It is not individual but groups to impose meaning of social events and interpret the symbolic importance of particular historical conjuncture. By focusing on multiple interactions and cultural processes among student movement participants, this research finds that preexisting organizations, informal networks, and sub cultural identities have huge impact on the solidarity, mobilization and the making of counter hegemony in student movement groups. This study traces the dissemination and the indoctrination of National Liberation ideas among student movement groups, considering the dynamic interplay between collective culture and mobilization structure. Collective memory and nationalistic sentiment which reside in the anti-imperialist identity and popular resistance scheme have been reconstructed through cultural practices. The study confirms that the extreme despair and intellectual poverty of South korea intellectuals and students, who had been brought up under the 'modernization without modernity', made them embrace state socialism as the alternative to 'abnormal state' of South Korea. Furthermore, this study reveals it is not sophisticated ideas but anger, guilty feeling and debt consciousness to bring about resistance and solidarity among student movement participants. This study also finds out that the radicalization of student movement includes structural constraints due to the division system of korea. The mainstream of NL is attributable to geographic factor - the periphery,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division system, the idea to internalize nationalism-ethnicism, student movement participants' characteristics. However, NL idea lost its influence with the emergence of ‘democratic rule’ or ‘normal government’ prevail in 1990s. That indicates the limits of NLism. The academic significance and potential of this dissertation include following : Above all, this study not only attempts to have a stream of student movements research academically but also deals with theories and methodologies, so called "foundation stone", which enable other related research to be proceeded in more accurate and detailed way Unlike precedent studies, this study is able to approach subjective consciousness of students' protest more deeply and grasp individual and social meaning of it by putting emphasis on the role of activists and culture not structural and empirical analysis. Secondly, this study reduces the elite bias which comes from restricted discours based on a few activists, movement organizations and official documents by excavating new historical records and recovering activists' memories. Thirdly, this study thoroughly investigates the advent, spread and bifurcation process of radical ideologies and attempts to explain the characteristics of radicalization and structural elements of radicalization restriction as well as a definition of radicalization, which have not been studied before. Lastly, this study proposes the establishment of proper view on research, the improvement of data collection and use ability, and the application and the development of proper theoretical frames in order to expand the research methodology of student movements. In addition, for more advanced research this study proposes that the gap between the "peculiarity" and "universality" of Korean student movements should be narrowed through the introduction of cross-national comparative research and that theoretical research should be conducted as well for designing general theories suitable for Korean circumstances.
more목차
제 1장 서론 = 1
제 1절 연구의 목적 = 1
제 2절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 4
1. 연구대상 = 4
2. 연구방법 = 6
3. 연구자료 = 13
제 3절 논문의 구성 = 19
제 2장 이론적 논의 및 분석틀 = 20
제 1절 한국 학생운동 연구의 흐름과 현황 = 20
1. 학생운동의 개념적 정의 = 20
2. 1980년대 학생운동의 급진화와 학생운동의 특징 = 21
3. 한국 학생운동의 주요 접근 방법 = 25
4. 학생운동 연구방법론의 확장을 위한 과제 = 31
제 2절 이론적 고찰 = 35
1. 급진주의(radicalism) = 35
2. 문화와 상징 = 46
3. 기억의 정치학(politics of memory) = 49
4. 사회운동과 집합적 정체성 = 57
제 3절 분석틀 = 59
1. 급진화 요인에 대한 통합적 고찰 = 59
2. 한국의 집합행동의 틀 변화 = 61
3. 1980년대 급진화의 주요 요인분석 = 65
제 3장 학생운동의 급진화 과정(1) : 민중(계급)지향적 급진화 = 71
제 1절 급진이념 수용의 한국적 특징 = 71
1. 지식사회의 급진적 이념의 수용과정 = 71
제 2절 학생운동의 급진화 과정 = 75
제 3절 두 개의 단절론과 연속론 = 82
1. 단절론과 연속론(Ⅰ) : 운동의 성격변화 = 82
2. 단절론과 연속론(Ⅱ) : 한국운동에 대한 북한의 지도(指導)문제 = 85
제 4절 소결 = 88
제 4장 학생운동의 급진화 과정(2) : 민족지향적 급진화 = 90
제 1절 주체사상과 NL(주사파/자주파)의 역사적ㆍ개념적 고찰 = 90
1. 주체사상 = 90
2. 자주파와 주사파 = 98
제 2절 주변부민족해방운동론(NL)의 등장과 분화 = 107
제 3절 NL의 분화 = 115
제 4절 NL의 위기와 적응 = 125
1. 위기의 원인 : 새로운 사회운동 주기의 등장과 혁신의 거부 = 125
2. 위기의 심화 : 한총련 주류 사상의 독단성과 비민주성 = 129
3. NL의 생존과 적응 = 131
제 5절 NL의 상징ㆍ동원ㆍ전략ㆍ목표 = 135
1. NL론의 의미체계 : 민족기표를 둘러싼 상징투쟁 = 135
2. NL의 동원 담론 : 희생자, 원죄, 부채, 책임의식 = 142
3. NL운동의 성격과 목표 : 비정상적 억압구조에 대안 안티테제 = 144
제 6절 소결 = 146
제 5장 1980년대 급진이념의 유형적 특성 = 148
제 1절 급진이념의 유형(Ⅰ) : 민중론의 급진적 재구축 = 148
제 2절 급진이념의 유형(Ⅱ) : 정치적 반미주의와 교조적 반미주의 = 153
제 3절 급진이념의 유형(Ⅲ) : 노학연대와 통일전선론 = 161
제 4절 소결 = 167
제 6장 민중 지향적 급진화의 요인들 = 170
제 1절 구조적 요인 : 구조적 억압과 도덕 감정 = 170
1. 강한 국가와 운동의 전통 = 170
2. 급진화의 구조적 요인 : 일상적 감시체제 = 172
제 2절 민중 지향적 급진화의 기회구조 : 정치적 기회의 변화와 조직의 능동성 = 178
1. 졸업정원제 = 178
2. 학원자율화 조치 = 179
제 3절 인지 문화적 요인 : 자유로운 공간과 공식ㆍ비공식 연결망 = 184
1. 의식화 학습모임 = 184
2. 대학언론 = 189
제 4절 급진화의 조직ㆍ전략적 요인 = 192
제 5절 소결 = 195
제 7장 민족 지향적 급진화와 NL주류화의 요인들 = 197
제 1절 구조적 요인 : 민족주의적 전통 = 197
제 2절 NL론 확산의 기회구조 = 206
1. 1차 급진화의 효과 = 206
2. 주체사상의 쉬운 문법 = 217
3. 안정적인 선전선동기관의 확보 = 223
제 3절 인지ㆍ문화적 요인 = 231
1. 분단체제와 학교교육을 통해 내면화된 민족주의 = 231
2. 저항적 민족주의를 고취한 한국현대사 연구 = 237
3. 북한바로알기 운동 = 250
제 4절 조직ㆍ전략적 요인 = 253
1. 혁명적 군중노선 = 253
2. 품성론 = 256
3. 학생회 = 258
4. 애국적 사회진출론 = 268
5. 현실적인 전술운용 = 270
제 5절 소결 = 273
제 8장 결론 = 275
제 1절 연구의 요약과 함의 = 275
1. 연구의 요약 = 275
2. 연구의 함의 = 278
제 2절 연구의 의의와 과제 = 280
부록 1 1980년대~1990년대 학생운동 MAP = 283
부록 2 1980년대 운동조직 흐름도 = 285
부록 3 1980년대~1990년대 초반 주요 운동조직 현황 = 286
참고문헌 = 296
ABSTRACT = 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