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자율화 추진계획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 연구
- 주제(키워드) 학교 자율화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신현석
- 발행년도 2009
- 제출일 2009-01-08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교육대학원 교육행정및고등교육전공
- 세부전공 교육행정및고등교육 전공
- 원문페이지 87 p
- 파일정보 ⅲ, 82 p.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orea/000000006860
- 본문언어 한국어
- 제출원본 000045530192
초록/요약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교사들이 학교 자율화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교사들이 많았으며, 이해하고 있는 교사들도 언론 매체를 통해 정보를 획득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었다. 이는 학교 자율화에 대한 설명회나 공청회에 대한 홍보 부족 및 참석율 저조, 학교 차원의 전달 연수 부재 등이 원인으로 사전에 학교 자율화를 교사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한 과정이 미흡했음을 알 수 있게 하는 부분이다. 그리고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 발표 이후 학교 자율화가 진행되고 있는 정도도 대체로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에 대한 이해의 부족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 자율화가 원활히 진행되려면 교사들이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사들은 학교 자율화 세부 추진계획의 구체적 내용 중 체육교육과정 편성ㆍ운영권이 학교장에게 일임되는 것과 교복 공동 구매 지침이 폐지되어 학교장 자율로 지정ㆍ운영하게 된 것에 대해서 적절하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렇지만 그 외 대다수의 조항에 대해서는 대체로 적절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었다. 그러므로 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적절하지 않은 조항에 대해서는 수정·보완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교사들은 이번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에 있어 크게 두 가지 사항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었다. 그 첫 번째는 학교 현장이나 지역 사회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부족하였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국가에서 시ㆍ도 교육청으로 권한이 이양되는 것이므로 시ㆍ도 교육청의 권한만 강화될 뿐 실제적인 학교 자율화가 이루어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점이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학교 자율화를 추진하는데 있어 걸림돌이 되는 사항도 크게 두 가지로 지적하고 있다. 학교 자율화를 추진하기 어려운 단위학교의 물리적 여건과 획일화된 교육제도에 익숙한 우리나라의 교육 문화가 바로 그것이다. 넷째, 교사들은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추가적으로 학교에 주어져야 할 권한에 대해 다음과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교수학습 평가 분야에서는 교수학습에 필요한 교구 구입 및 기자재 설치에 대한 재정 자율권이, 교원 인사 분야에서는 학교장의 교원 휴ㆍ복직에 관한 권한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 교육과정 운영 분야에서는 심화ㆍ보충 학습 교육과정 편성 및 이수 단위 결정권을, 생활 및 진로 지도 분야에서는 학생 선발권을, 학사학적 관리 분야에서는 수업 및 일과 운영에 대한 권한을 추가적으로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 때 교사들은 다른 분야보다 교육과정 운영 분야에 자율권이 주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고 있었다. 이렇게 단위 학교에 추가적으로 주어져야 하는 권한 이외에 시ㆍ도 교육청 차원에서는 단위 학교에 대한 지원 기능을 강화하고, 학교 차원에서는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회, 교사회 등 단위 학교의 의사결정체제가 공고화 되어야 한다고 많은 교사들이 생각하고 있었다. 따라서 학교 현장과 지역사회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마련하여 학교 자율화를 위해 필요한 추가적인 사항들을 발굴·개발하는 작업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more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4
3.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학교 자율화의 개념과 원리 = 5
가. 학교 자율화의 개념 = 5
나. 학교 자율화의 원리 = 8
2.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의 주요 내용 = 12
가. 교육과학기술부의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 = 12
나. 경기도교육청의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 = 19
3. 선행 연구의 고찰 = 28
Ⅲ. 연구의 방법 = 31
1. 연구 대상 = 31
2. 조사 도구 = 32
3. 자료의 처리 = 34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35
1.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에 대한 전반적 의견 = 35
2. 학교 자율화 세부 추진계획에 대한 인식 = 40
3.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54
Ⅴ. 결론 및 제언 = 66
1. 요약 = 66
2. 결론 = 70
3. 제언 = 71
참고문헌 = 74
부록 =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