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교육 방법으로서의 소크라테스 문답법(dialektike ̄) 고찰 : 『메논』을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소크라테스 , 문답법 , 메논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손병석
- 발행년도 2008
- 제출일 2008-07-07
- 학위수여년월 2008. 8
- 학위명 석사
- 학과 교육대학원 도덕.윤리교육전공
- 원문페이지 64 p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언제부터인가 학교 도덕 교육은 도덕적 삶의 필요성을 스스로 깨닫고 이를 실천하는 자율적인 도덕인을 육성하기보다는 이미 만들어진 바른 행동 규범을 일방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수동적인 자세로 받아들이는 사람만을 길러내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렇게 사람들이 도덕성 정립을 시급한 과제로 인식하면서도 도덕성 정립을 목표로 하는 학교 도덕 교육의 효용성과 진정성에 대해서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원인은 자신의 내면 성찰 및 진정한 가치 탐구에서 비롯된 도덕 교육이 미흡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덕 교사들은 이러한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여 반성하고, 진정한 도덕 교육을 정립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은 학생들 스스로 올바른 삶에 대해 깨닫고 실천하는 교육 방법으로 시작해야 하는데, 이 때 소크라테스가 그 방향과 이상향(理想鄕)을 그 스스로의 교육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무지자(無知者)임을 내세워 문답의 상대방이 알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 스스로의 의견을 밝히게 함으로써 진리 탐구를 시작하고, 상대방이 제시한 의견에 대해 논박을 진행함으로써 그 의견의 논리적 결함을 드러나게 한다. 그리고 상대방은 소크라테스의 논박에 대답을 시도하다가 아포리아에 이르게 되어 자신의 무지를 깨닫는 경험을 하게 된다. 하지만 소크라테스는 상대방이 무지를 깨달았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스스로 참된 진리에 도달할 수 있도록 탐구를 유도한다. 이러한 소크라테스의 교육 방법은 플라톤의 대화편들을 통해 확인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메논』은 소크라테스의 교육방법으로서의 문답법(dialektikē)을 통해 덕의 본질 및 교수 가능성, 진실한 삶의 방향 제시가 잘 드러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에게 도덕적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닌 그 스스로 깨닫게 할 수 있게 하는 도덕교사로서의 역할을 되살피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메논』속에 드러난 소크라테스의 교육방법인 문답법을 고찰하고, 이를 도덕 교육 방법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그 교육적 의의 및 한계를 살펴 오늘날 학교 도덕 교육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먼저, Ⅱ장에서는 『메논』에서 드러난 소크라테스 교수법으로서의 문답법을 문답의 1단계(메논의 무지의 자각 단계), 문답의 2단계(상기설 증명 단계), 문답의 3단계(메논의 합리적 인식 단계)로 구분하고, 이러한 단계에서 보인 문답법의 기본적인 교육 원리를 반어법(eironeia), 논박법(elenchos), 아포리아(aporiā) 세 가지로 구분하여 이것이 『메논』에서 드러나는 방식을 고찰한다. Ⅲ장에서는 『메논』에서 드러난 소크라테스의 교육적 자세가 학습자의 능동성 인정 및 겸손과 칭찬, 비유 및 다양한 예화 제시, 끈기와 열정임을 확인한다. Ⅳ장에서는 문답법을 도덕 교육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동시에 문답법이 지니는 교육적 의의 및 한계를 살피고자 한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이상의 논의를 요약․정리하여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이 오늘날 도덕 교육에게 주는 시사점 및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를 확인하도록 한다.
more목차
Ⅰ. 서 론 1
Ⅱ.『메논』에서 드러난 소크라테스 교수법으로서의 문답법(dialektikē) 4
1. 문답의 1단계(메논의 무지의 자각 단계) 5
1) 반어법(eironeia) 5
2) 논박법(elenchos) 8
3) 아포리아(aporiā) 13
2. 문답의 2단계(상기설 증명 단계) 16
1) 무의식적 무지 17
2) 논박법(elenchos)및 아포리아(aporiā) 19
3) 기하학 지식 24
3. 문답의 3단계(메논의 합리적 인식 단계) 26
1) 의식적 무지 26
2) 논박법(elenchos)과 합리적 인식 27
Ⅲ. 소크라테스의 교육적 자세 33
1. 겸손과 칭찬 및 학습자의 능동성 인정 33
2. 비유 및 다양한 예화 제시 36
3. 끈기와 열정 38
Ⅳ. 문답법(dialektikē)의 도덕 교육에의 적용 40
1. 문답법(dialektikē)의 도덕 교육 적용 방법 40
2. 교육적 의의 및 한계점 48
1) 교육적 의의 48
2) 한계점 52
Ⅴ. 결론 56
[참고문헌]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