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출 안내
① 업로드 기간 : 2025.07.07(월) 09:00 ~ 2025.07.16(수) 16:30
② 업로드 파일 (2개 파일)
- 최종 심사완료 논문 원문 파일 (필수)
※ 원문 파일 내 인준지에는 심사위원 성명만 포함 (서명 X, 도장 X)
- 날인된 인준지(심사완료 검인서) PDF 파일 (필수)
※ 논문의 원문 파일과 별도 업로드
③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서 (조건부 동의로 비공개를 선택한 경우)
※ 비공개 신청서를 각 대학원 행정팀에서 공지한 기간 내 대학원 행정팀에 제출 (필수)
※ 비공개기간 입력예시: 2025.08.25.부터 2028.08.24.까지
- 비공개 기간은 졸업일(학위수여일) 2025.08.25.부터 3년 설정 가능 / 3년을 초과할 수 없음, 2년 추가 연장가능
- 기간을 연장하고 싶다면 기간 종료시점 최소 1~2달 전 비공개 연장 의사를 대학원에 전달해야함
2. 유의사항
① 온라인 제출은 제출 기간 내에만 가능하며, 24시간 업로드 가능합니다. (※ 제출기간 이외에는 업로드 불가)
② 입력한 서지사항 및 제출된 파일 검증 작업은 평일 10:00~12:00, 13:00~17:00에 처리됩니다. (의학계열 평일 09:00~12:00, 13:00~17:30)
③ 제출 논문의 승인/반송, 교체 등의 문의는 하단의 각 전공별 담당 도서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④ 제출 논문 파일은 심사위원에게 승인받은 논문과 내용, 편집, 구성이 동일해야 합니다.
⑤ 원문 파일 내 인준지(심사완료 검인서) 페이지는 심사위원 성함만을 필수로 입력하여야 합니다. (싸인 및 도장 스캔본은 별도 메뉴에 업로드)
⑥ 원문게시일 설정으로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서”를 제출하는 경우, 각 대학원 행정팀에서 공지한 기간 내에 대학원 행정팀에 제출완료한 상태여야하며 도서관 메일로 개별 접수하지 않습니다.
⑦ 제출 완료 및 승인 완료 후 수정이 필요한 경우, 제출내역 > 목록 > 논문제목 선택 > 하단의 ‘재제출 요청’ 버튼을 눌러 제출한 논문을 반송 처리 받으신 뒤 수정 후 재제출하시면 됩니다.
※ 반송, 재제출 상태일때는 제재출 요청 버튼이 비활성화 됩니다.
※ 제목, 저자명 등 서지 사항이 수정된 경우에는 제출확인서도 다시 출력해야 합니다.
⑧ 권장 웹 브라우저 : 구글 크롬, Firefox(※ Opera,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권장하지 않음)
3. 제출방법
①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후, 연구지원 > 논문 작성 가이드 >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 > 학위논문제출 클릭
(제출 사이트 자동 로그인 연계 이동되며 석/박사 신분이 활성화되지 않은 제출자의 경우 로그인 시, 다중 신분 리스트에서 대학원 신분 선택)
※ 제출 사이트에 직접 접속(http://dcollection.korea.ac.kr)하는 경우 아이디는 학번, 비밀번호는 도서관 홈페이지용 비밀번호
② 제출 사이트 상단 메뉴 중, “학위논문제출” 클릭 → “자료제출” 클릭 → 제출대상 선택 후, 자료제출 클릭(소속/전공별로 메뉴가 나타남)
※ 단, 제출 중이었거나 반송, 수정 또는 재제출 시, 상단 메뉴 중 “제출내역”에서 확인 가능
③ 제출 페이지에서, 제출자 정보 확인/수정 → 파일등록(인준지 등록, 학위논문원문파일 등록(PDF 권장)) → 논문메타정보(기본정보, 목차, 초록, 책갈피) 입력 → 저작권(저작물 이용허락), 납본 동의 및 라이선스 범위(CCL) 선택 → 원문공개일 제한 선택(해당자에 한함) → 최종확인 → 제출 완료 → 제출 확인
④ 제출된 학위논문의 메타정보 및 원문의 기본 형식 등이 온라인으로 구축되기에 적합한지를 관리자가 점검
※ 파일 오류 점검 작업은 각 전공별 담당 도서관에서 실시하며 업무일 (평일) 기준 1~2일 정도 소요( 평일 10:00~12:00, 13:00~17:00 / 의학계열 평일 09:00~12:00, 13:00~17:30분 )
⑤ 문자/메일로 ‘승인’ 메시지 수신 이후, 제출 사이트 상단의 제출내역에서 “제출확인서”를 출력
※ ‘반송’ 메시지를 받은 경우, 제출 사이트 상단의 제출내역에서 “사유”를 확인, 수정 후 재제출
4. 책자(완제본) 제출: 제출하지 않음
5. 대학원 제출 (소속 대학원 학과 행정실)
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사이트 “제출내역” 클릭 → 목록에서 확인 가능)
② 논문 표절 예방 프로그램 검사 확인서 (2018학년도 이후 신규 추가)
※ 대학원 홈페이지 > 학사안내 > 제양식 > 각종양식 >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확인서
※ Turnitin 검사 후, 결과 다운로드에서 ‘디지털수령증’을 함께 제출
③ 학위논문 속표지
④ 심사완료 인준지 사본(원본은 본인 보관)
6. 승인/반송/재제출 안내 (10:00~17:00)
① 인문사회계열: 02-3290-1472/1479, email: libdevelop@korea.ac.kr
② 자연/보건과학계열: 02-3290-4223/4226, email: jiyoo99@korea.ac.kr
③ 의학계열: 02-2286-1268, email: miyo38@korea.ac.kr
④ 세종 전 계열: 044-860-1805, email: future319@korea.ac.kr
※ 각 캠퍼스별 도서관 홈페이지 참조
7. 계열 구분
① 인문사회계열: 일반대학원 인문·사회 계열, 경영전문대학원, 국제대학원, 법무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정책대학원, 교육대학원, 미디어대학원, 노동대학원
② 자연/보건과학계열: 일반대학원 자연과학/공학/보건과학 계열,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정보보호대학원, 개인정보보호대학원, 에너지환경대학원(그린스쿨), KU-KIST융합대학원, 생명환경과학대학원, 공학대학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③ 의학/간호계열: 일반대학원 의학/간호학 계열, 보건대학원, 임상치의학대학원, 임상간호대학원
④ 세종 전 계열: 일반대학원 세종캠퍼스 전 계열, 행정전문대학원, 융합과학대학원, 창업경영대학원, 문화스포츠대학원
※ 첨부 : 학위논문 제출 매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