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사항 상세
작성자명 관리자
E-mail yjlee77777@korea.ac.kr
제목 2024년 2월 졸업예정자 학위논문 제출
내용

1. 제출 안내

    ① 업로드 기간 : 2024.01.08 (월)  ~  2024.01.17.(수) 16:30

    ② 업로드 파일 (2개 파일)

      - 최종 심사완료 논문 원문 파일 (필수)

        ※ 원문 파일 내 인준지에는 심사위원 성명만 포함 (서명 X, 도장 X)

      - 날인된 인준지(심사완료 검인서) PDF 파일 (필수)

        ※ 논문의 원문 파일과 별도 업로드


    ③ 학위논문 비공개 요청서 (조건부 동의로 비공개를 선택한 경우)

        ※ 비공개 요청서 스캔본 PDF 파일(본인 및 지도교수 서명 날인 필수)은 각 전공별 담당 도서관에 이메일로 제출

        ※ 메일 발송 시, 메일 제목에 이름 및 학번 필수 입력

        ※ 비공개기간 입력예시: 2024.01.08.부터 2026.02.24. 까지 


2. 유의사항

    ① 온라인 제출은 제출 기간 내에만 가능하며, 24시간 가능합니다. (※ 기간 이외에는 접수할 수 없음)

    ② 입력한 서지사항 및 제출된 파일 검증 작업은 평일 10:00~12:00, 13:00~17:00에 처리됩니다. 

    ③ 제출 논문의 승인/반송, 교체 등의 문의는 하단의 각 전공별 담당 도서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④ 제출 논문 파일은 심사위원에게 승인받은 논문과 내용, 편집, 구성이 동일해야 합니다.

    ⑤ 원문 파일 내 인준지(심사완료 검인서) 페이지는 심사위원 성함만을 필수로 입력하여야 합니다. 

       (싸인 및 도장 스캔본은 별도 메뉴에 업로드해야 합니다.)

    ⑥ 원문게시일 설정으로 “학위논문 비공개 요청서”를 제출하는 경우는 업로드 기간 내에 본인 및 지도교수 서명 날인된 PDF 파일을 각 전공별 담당 도서관에 이메일로 제출해야 한 후 승인 가능합니다. 

    ⑦ 승인 완료 후 수정이 필요한 경우, 소속 대학원 학과 행정실을 통해 요청하셔야 수정이 가능합니다.

    ⑧ 권장 웹 브라우저 : 구글 크롬, Firefox(※ Opera,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권장하지 않음)


3. 제출방법

    ①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후, 나의공간 >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 >  클릭 

       (제출 사이트 자동 로그인 연계 이동되며 석/박사 신분이 활성화되지 않은 제출자의 경우 로그인 시, 다중 신분 리스트에서 대학원 신분 선택)

      ※ 제출 사이트에 직접 접속(http://dcollection.korea.ac.kr)하는 경우 아이디는 학번, 비밀번호는 도서관 홈페이지용 비밀번호

    ② 제출 사이트 상단 메뉴 중, “자료제출” 클릭 또는 검색창 하단의 “학위논문제출” 클릭 → “자료제출” 클릭 → 제출대상 선택 후, 자료제출 클릭(소속/전공별로 메뉴가 나타남)

     ※ 단, 제출 중이었거나 반송, 수정 또는 재제출 시, 상단 메뉴 중 “제출내역”에서 확인 가능

    ③ 제출 페이지에서, 제출자 정보 확인/수정 → 메타정보(논문 서지사항) 입력 → 저작권(저작물 이용허락), 납본 동의 및 라이선스 범위(CCL) 선택 → 원문게시일 제한 선택(해당자에 한함) → 인준지(심사 완료 검인서) PDF 파일 및 문서(학위논문 원문 파일) 업로드 (PDF 권장) → 제출 확인

    ④ 제출된 학위논문의 메타정보 및 원문의 기본 형식 등이 온라인으로 구축되기에 적합한지를 관리자가 점검

       ※ 파일 오류 점검 작업은 각 전공별 담당 도서관에서 실시하며 업무일(평일) 기준 1~2일 정도 소요

           (평일 10:00~12:00, 13:00~17:00 )

    ⑤ 문자/메일로 ‘승인’ 메시지 수신 이후, 제출 사이트 상단의 제출내역에서 “제출확인서”를 출력

        ※ ‘반송’ 메시지를 받은 경우, 제출 사이트 상단의 제출내역에서 “사유”를 확인, 수정 후 재제출


4. 책자(완제본) 제출: 제출하지 않음


5. 대학원 제출 (소속 대학원 학과 행정실)

    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② 논문 표절 예방 프로그램 검사 확인서 (2018학년도 이후 신규 추가)

       ※ Turnitin 검사 후, 결과 다운로드에서 ‘디지털수령증’을 함께 제출

    ③ 학위논문 속표지

    ④ 심사완료 인준지 사본(원본은 본인 보관)


6. 승인/반송/재제출 안내 (10:00~17:00)

    ① 인문사회계열: 중앙도서관(신관) 1층 학술정보개발부 사무실 (☎ 02-3290-1472/1482), email: nateon76@korea.ac.kr

    ② 자연/보건과학계열: 과학도서관 3층 학술정보큐레이션부 사무실 (☎ 02-3290-4223), email:  libres@korea.ac.kr

    ③ 의학계열: 의학도서관 3층 자료실 (☎ 02-2286-1268), email: eung@korea.ac.kr

    ④ 세종 전 계열: 학술정보원 2층 수서정리실 (☎ 044-860-1805), email: future319@korea.ac.kr

    ※ 각 캠퍼스별 도서관 홈페이지 참조


7. 계열 구분

    ① 인문사회계열: 일반대학원 인문·사회 계열, 국제대학원, 법무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정책대학원, 교육대학원, 미디어대학원, 노동대학원

    ② 자연/보건과학계열: 일반대학원 자연과학/공학/보건과학 계열,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정보보호대학원, 에너지환경대학원(그린스쿨), KU-KIST융합대학원, 생명환경과학대학원, 공학대학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③ 의학/간호계열: 일반대학원 의학/간호학 계열, 보건대학원, 임상치의학대학원

    ④ 세종 전 계열: 일반대학원 세종캠퍼스 전 계열, 행정전문대학원, 융합과학대학원, 창업경영대학원, 문화스포츠대학원


※ 첨부 : 학위논문 제출 매뉴얼

첨부파일

학위논문 제출 매뉴얼(고려대).pdf (3318515 bytes)